2017.12.13 14:22

2017 독서 정리

조회 수 154 추천 수 0 댓글 1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2017 년 읽었던 책들에 대한 간략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Influence: The Psychology of Persuasion (Collins Business Essentials)

Robert B. Cialdini PhD


RHLIFK_wSvuEyfB-gYySGuOm0Zqxb_s3S-JD5u6Q


나는 내가 가장 합리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했었다. 즉 나는 팔랑귀가 절대로 아니라고 믿고 살았다. 하지만 이 책에 나온 여러가지 경우에서 제시된 예를 보고 내가 얼마나 다루기 쉬운 호갱이었던 것이 알게 되었다.


이 책은 인간의 심리에 관한 내용들 중에 판단에 영향을 주는것들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다.

몇가지의 사례로 나온 내용들 중에서 가장 충격적인것은 한국전쟁 당시 중국군대에 억류된 미군 포로들에게 실시한 세뇌 교육이었다.  

미군 포로가 공산주의 찬양글을 작성을 하면 고향집이 편지를 보내주거나 상품으로 담배를 주는 방법으로 수 많은 미군 포로들이 자발적으로 세뇌가 되어서 종전 후에도 공산주의자가 되었다는것이다.

즉 폭력이나 협박이 아닌 자발적으로 본인이 작성한 글에 의해서 본인 스스로가 세뇌된다는 것을알게되었다. .

2017년 한국에서 국정원 돈을 받고 이명박근혜 정권유지를 위해서 거짓 선동 댓글을 달던 사람들이 더 이상 돈을 받지 않아도 자발적으로 계속해서 인터넷에서 같은 일을 하는것은 이미 본인의 지난 과거의 행위에 대한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한 스스로 쇠놰를 유지하고 있는것이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판단의 기준이 주변에 있는 사람들로 부터 영향을 받는데 지금처럼 사회가 급격하게 변동하여 기존의 판단기준이 무너져 버릴때 우리는 판단 기준을 어디에서 찾아야 할지 고민하게 만든책이었다.



Stories of Your Life and Others

by Ted Chiang


Ob9qC5cR4IcWUYX7bO1P5QLZZvAT1Ode0uXGdZ-F



10년 전에 읽었을때에는 솔직하게 말해서 전혀 이해를 못했던 소설이었다.

작년 2016년 contact 라는 이름으로 각색된 영화를 보고 충격을 받아 다시 이 책을 읽어보고 Ted Chiang 라는 작가의 지식 배경에 엄청난 경외심 생겼다.  

Ted Chaing 은 단순한 상상으로 글을 쓰는 작가가 아니라 현대물리학과 언어학 그리고 현대 철학에 관한 방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소설을 섰다.

Contact 라고 이름을 붙인 영화에서는 언어에 관한 내용만 나온다.  즉 우리가 외계인을 만나게 된다면 어떻게 서로가 이해할 수 있을까 라는 상상을 현실로 표현하지만

반면에서 책에서는 언어학 보다는 현대 물리학의 가장 기본이 되는 시공간의 개념,  즉 시간과 공간은 절대로 변하지 않는다는 뉴턴 시대의 기본 개념이 바뀌어서 시간도 미래로만 흐르지 않을 수도 있고.  어쩌면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동시에 진행될 수도 있다는 상상( Time wrap).

그리고 또 우리가 상상하는 우주라는 공간의 형태는 여러 차원에 존재 해서 어쩌면 지금 우리의 현재도 또 다른 공간에서는 다른 내용의 현재가 진행될 수도 있다는 상상(다중 우주론 )이 바탕이 된 소설이다. 이러한 다소 장황한 내용을 과감하게 줄여서 시각적으로 나 같은 초보도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든 드니 블뇌브 감독의 능력도 칭찬할 만하다..



The Fabric of the Cosmos: Space, Time, and the Texture of Reality


Brian Greene


Qxi77aHOXx9RvxOTRJoEBB7XVMdM02LGXkO2kZtM


2017년 5월 부터 읽기 시작해서 12월 까지 거의 8개월 동안 이 책 한권을 붙잡고 읽었던 이유는 간단하다. 너무 어려운 분야이기 때문이다.

뉴톤의 고전 물리학을 학창시절에 배운것은 30년전 그 이후 현대 물리학의 발전을 전혀 알지 못했던 나로서는 분명히 내용은 과학이야기인데 동시에 철학을 생각하게 만들었던 책이었다.  

아인쉬타인은 뉴턴 시대에서는 절대적으로 변하지 않는다고 믿어왔던 시공간(time-space)라는 것이 어쩌면 변할 수도 있다는 가정사에 상대성 이론을 완성했고

그후 그의 주장은 기술의 발전에 의해서 실제로 현상들이 발견되었다.  

현대 철학자 토마스 쿤은 “ 과학 혁명의 구조” 라는 책에서 “ 이 세상에 절대적인 진리라는것은 없다”라고 주장하게되었다.

이 책은 100% 현대 과학에 관한 내용들이지만 책을 읽다가 중간 중간 철학을 생각하게 만드는 여러가지 내용들이 많다.

예를 들어 설명하면 우주의 생성이 필연일까? 아니면 우연의 결과 일까? 라는 의제를 이렇게 설명한다. 내가 로또에 맞을 확률은 불가능에 가까울 만큼 가능성이 없기 때문에 그런일은 나에게 불가능한 우연적 사건이지만,

하지만 매번 당첨금을 지불해야 하는 로또회사의 입장에서 보면 매번 반드시 당첨자가 나오는 필연적인 사건이다.

마찬가지로 우주의 탄생은 신앙인의 입장에서 보면 절대자가 목적을 가지고 만든 필연적인것이지만, 과학의 눈으로 보면 우주의 탄생은 나에게 로또 당첨처럼 불가능에 가까운 확률이 만들어낸 우연적이고 일인것이다.



Fried Green Tomatoes at the Whistle Stop Cafe

Fannie Flagg


fbeZTzzDhTikU_-GYa9_FuKKkk352V6IQdaalt_L


미국 남부의 지역은 오랫동안 흑인과 여성에 대한 차별이 심한 지역이었다. 이 소설의 배경은 백여년전의 미국 남부지역에서 두 여인의 일생이야기를 담고 있다. 스티브 스필버그 감독이 만든 영화 “ the color purple” 가 비슷한 분위기로  그 영화는 흑인들을 주인공으로 만들었다면 반면에 이 소설은 백인 여성들의 배경으로 그당시의 우리 사회의 약자들..흑인, 가난한 사람들을 소설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동명으로 만들어진 영화는 조지아주 Juliette에서 촬영되었고 그 촬영장에 아직도 영업을 하고 있는 whistle stop cafe에서  점심을 먹었던 오후가 떠올랐다.



Trail of Tears: The Rise and Fall of the Cherokee Nation

John Ehle


z0v5hgDXDQhxA6qtEiJlLPbR75MDQ9h8acCS5PLV


내가 살고 있는 조지아주에 New Echota 라는 조그만 인디언 마을 유적이 있다.

오래전 부터 미국 땅에 살고 있던 체로키 인디언 부족들이 백인들에게 쫏겨 몰려서 이곳에 체로키 인디언 자치 정부를 만들어서 살던 마을이었다.  

하지만 조지아 북쪽 주변에서 금광이 발견되면서 몰려온 백인들에게 그 땅 마저 헐값에 강제로 빼앗기고 미시시피 강 너머로 쫓겨나는 눈물의 여정 (Trail of Tears )이라는 제목의 논픽션 책이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복거일씨가 쓴 소설 “ 비명을 찾아서” 라는 책이 떠올랐다.  

만일 우리나라가 일본에서 부터 해방되지 않았더라면 지금 우리가 이완용과 그 친일파 일당을 배신자라고 비난할 수 있을까?

일본에 합병되기 전의 한국으 상황과 비슷하게 체로키 인디언들도 여러파로  나뉘었다.

일부는 그저 자기 욕심에 부족의 땅을 백인들에게 팔아남기고 사욕을 채운 추장들도 있었고,  

백인들을 내쫓을 때까지 싸우자고 했던 추장들.

그리고 현실적으로 인디언보다 강한 백인들과 싸우기 보다는 그들에게 선진기술을 배워서 인디언들도 자립하자고 주장한 추장들.

조선이 망하기 전에 상황과 똑같았다.

하지만 지금은 모두 없어졌다. 이제 비난할 혹은 찬양할 그 어떤 후손도 이땅에 남아 있지 않다.

거의 대부분의 체로키 인디언들이 추운 겨울에 맨발로 아칸사스 주 너머로 쫓겨나는 도중에 죽어 이제 체로키 인디언들은 스모키 산 깊숙이 숨었던 사람들의 후손들 일부만이 남아있을 뿐 이제는 New Echota에는 몇 채의 빈집들만이 찾아오는 사람들도 없이 그저 덩그러니 남아 있을 뿐이다.


이중톈 중국사 9 : 두 한나라와 두 로마

이중톈

CVojpeI_pJJoNh9V4jBXL94RZ2Rh7ITqblMU7J2n


이중텐씨는 중국의 역사학자 답게 세상의 중심은 중국이라는 전제를 깔고 중국의 역사를 설명한다.

작가는 중국의 역사를 동시대의 서양의 역사와 비교함으로써 보편적인 인류 문화의 발전의 유사점을 찾는다.

이번 책에는 500년을 이어오면서 서양 문화의 근간이 된 로마 제국과 동양의 거대 제국 한나라의 유사점을 찾는다.

소수의 영웅이나 유능한 지도자가 거대한 제국을 건설할 수는 있지만 그 제국을 오랜 세월 유지하려면 굳건한 제도가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로마와 중국의 통치 제도의 유사점을 비교하고 있다

중국은 단일 국가의 형태를 현재까지 유지해 온 반면 로마는 동, 서 로마로 나뉘어져 500년을 못넘기고 멸망한 이유를 종교에서 찾고 있다.  

로마는 기독교를 받아 들여서 기독교는 살아남고 제국은 망했지만 유교를 채택한 중국은 국가의 통치자인 군주와 부모를 동일시하는 충효관념을 국민들에게 세뇌시킴으로서 중국 제국은 지금껏 그 형태를 유지하고 있다는 약간은 중화사상적인 설명을 하는것은 흥미로웠다.


세계 철학사

한스 요아힘 슈퇴리히박민수

UYhTGSAl62lguuvaav_TKNIrls8Rayi350HEfO81



이 책은 철학의 역사를 간략하게 1200 페이지 정도로 압축해서 설명하는 철학 역사책이다.  

고대 인도의 철학에서 시작해서, 중국의 철학과 그리스 로마의 철학으로 그리고 현대 철학까지 인간의 역사의 발전에 따라서 철학이 다른 학문과 같이 인간의 근원적인 질문에 대답하려고 했는가를 설명하고 있다.

어떤 학문의 개요를 소개하는 책은 너무 쉬우면 내용이 부실해서 실망하는 경우가 있고 반면에 내용이 너무 어려우면 나 같은 사람은 쉽게 포기하게 된다.

하지만  이 책은 내 눈높이에 맞춰 작성된것 처럼 쉽게 철학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역사가 발전함에 따라 시대 상황이 바뀜에 따라서 철학도 변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을 알려준다.

철학은 신학과 땔레야 땔수 없는 관계를 가지고 역사를 가지고 있다.  

중세시대는 “ 철학은 신학의 시녀” 였다는 말이 가장 공감되는 문구였다.   

현재는 과학의 발달로 알게된 사실에 입각에서 철학이 인간의 근본에 대해서 설명을 해야 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하지만 아무리 사회가 변하고 가치관이 바뀌어도 철학이 대답해야 할 것은 “ 인간이 행복한 삶이란 무엇인가?” 이다. 우리는 아직도 이 질문에 시원한 답변을 그 어디에서도 발견하지 못하고 있다.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밀란 쿤데라 / 송동준 번역


bYqYfRrAR_eba-BTf2NjDCKHdhN8m1GX-FJFPhu1


책의 제목에서 나와는 단어 “가벼움” 이란 존재에 대해서 궁금했었다.  

가벼운 존재(?)

무거운 존재(?)는 그래도 쉽게 예측이 가능했다 예를 들어 살면서 내 어깨를 짓누르고 있는 무거운 것들이 비교적 쉽게 떠오르는

하지만 가벼운(?)것들은 쉽게 떠오르지 않았다.

어쩌면 이제는 기억속에서 잊혀진 사람이 어쩌면 나에게는 가벼운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쿤데라는 연애소설의 형식을 통해 인생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싶었나 보다.

가벼운것과 무거운것.  그리고 필연과 우연. 첫 문장을 니체의 말을 인용하면서 시작하는것을 보고 이 책이 결코 쉬운 책은 아닐것이라고 생각했다.

쿤데라의 책은 몇 문장으로 요약할 수 없을 만큼 많은 내용이 함축적으로 담겨져 있었기에 독서의 중간 중간에 문장에 줄을 긋고, 단어의 뜻을 되새겨 보고 심지어 번역자는 어떤 심정으로 이렇게 번역했을까? 해아려 보기까지 할 만큼 나에게 생각을 많이 하게 만든 소설이었다.

아주 오래전 어릴때에 이 책을 연애 소설이라고 생각하고 가볍게 읽었던 이 책이 이렇게 심오한 인생의 뜻을 가지고 있을 줄은 전혀 몰랐기에 이 책을 다시 읽어본 기회가 나에게 큰 행운이었다.




Who's 서마사

profile

서마사는 을에 는 사람입니다.

서마사는 졸라 메라를 랑하는 모임 꼬카사 소속입니다.

서마사는 먹을것을 주면 한없이 부드러워 집니다.

 

  • profile
    keepbusy 2017.12.14 09:59
    금년에도 서마사님 독서 리스트가 올라올때가 됐는데.. 했었는데... 드디어 올리셨네요...^^
    저는 금년에는 흥미위주의 가벼운 책을 많이 찾았습니다.....
  • profile
    서마사 2017.12.14 11:20
    이제는 12월이 되면 아무도 궁금해하지도 않는데 혼자서 끙끙거리면서 글 쓰고 있습니다.
  • profile
    에디타 2017.12.15 19:01
    의쌰의쌰 ----많이 많이 쓰셔요 !
  • profile
    esse 2017.12.14 10:57
    이런 책들을 읽어야 하는데... 머리 쥐나는 기술서적만 읽네요~ ㅜㅜ;;
  • profile
    서마사 2017.12.14 11:20
    침대에서 책은....가장 좋은 수면제입니다.
  • profile
    esse 2017.12.14 11:23
    침대에서 읽으면 ... 엎드려서 읽고... 그러다보면 침 흘리고... ㅋㅋㅋ ;;
  • profile
    보케 2017.12.14 13:53
    굳이 딴지를 걸자면 Chiang 의 'Story of Your Life' 가 어라이벌로 영화화 되었고, 콘택은 칼 세이간의 동명의 소설을 영화화 한 것이죠?
  • profile
    서마사 2017.12.14 14:40

    그 arrival 이라는 영화가 한국에서는 컨텍트라는 이름으로 개봉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Arrival 이라는 이름보다 Contact 라는 이름이 영화의 내용과 더 잘어울린다고 생각했습니다.

  • profile
    keepbusy 2017.12.14 14:42
    이런 딴지는 적극 추천입니다...^^
    보케님을 위해서 댓글 추천 게시판을 따로 만들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
    CK 2017.12.15 01:54
    참으로 반가운 포스팅 입니다. 그리고 존경스럽습니다.
    책의 종류도 다양하고 수준이 있지만 심지어는 원본책이고(헉!)
    지금은 습관이 되셨겠지만 읽는 과정에서 얼마나 많은 사색의 시간을 가졌을까?

    저는 처해 있는 상황이나 조건에 관계없이
    사람에게는 나름의 격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이런 독서에서 시작되는 서마사님의 격을 지지하고 본으로 삼아야 되지 않을까 합니다.

    한가지는
    요즈음은 책을 읽어도 시간이 조금 지나면 금방 많이 잊어 버려요.
    토론이라도 빙자하여 정리하는 시간을 갖지 않으면 도로아비타불!
    저의 문제 입니다.^^
  • profile
    에디타 2017.12.15 07:08 Files첨부 (1)


    IMG_0291.JPG







    산책을 하다 보면  '동네에서 나무 한 그루 '를 만납니다.

    가지와 잎들과 줄기를 바라 보다가  땅에 묻힌 나머지 뿌리도 헤아립니다.

    다르면서 같은,    시작이요 마침인 나무. 

    지나간 시간과 지금과 다가올 시간이 하나의 선상에 있음을 알려주는 나무에서

    빛과 물과 양분을 찾아 하루하루를 사는 우리 자신을  돌아보게 됩니다.

    존재의 홀로를 견디는가
    사유는 어디에 머무르는가
    진정 그렇게 살고자 하는가


    ---->>>    좋은 이웃 덕분에  살아 숨쉬는  ' 지금' 을  다시 묻습니다.


  • profile
    keepbusy 2017.12.15 14:26
    하늘색과 나뭇가지 눈의 대비가 너무 멋있습니다...
    이런 사진은 자유겔러리로 가야하는데...^^

자유게시판

게시물, 사진 등록 요령과 주의사항이 아래 링크에 있으니 꼭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게시물 작성 제한 사항


갤러리 사진 등록가이드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3082 1월 5일 (금요일) 제가 이번주 금요일 점심 시간외에는 기회가 없습니다. 그렇니 저에게 떡복이를 사주실 분들은 금요일 1월 5일 금요일 12시 까지 단무지로 오셔서 떡복이를 사주시고 가시면 됩니다. 이번이 시간이 않맞아서 못 사주... 9 서마사 2018.01.03 177
3081 hvirus님의 새해 사진 2018년 1월 1일 애틀랜타 중앙일보에  hvirus님의 일출 사진이 실렸네요.  Nice!! 32 file CK 2018.01.01 372
3080 연말 연시 사진 요청 - 중앙일보 아사동에서 연말연시 풍경을 담은 사진을 언론사에 보내드리면 종종 실어주시곤 합니다. 이번에도 중앙일보에서 연말 연시의 풍경을 담은 사진이 있으시면 보내달라고 하시네요. 최근에 찍으신 연말 모습, 해지는 모... 3 JICHOON 2017.12.29 147
3079 퀴즈: 우리가 모르는 카메라 설정 모드는? 이 퀴즈는 아주 단순무식한 넌센스 퀴즈입니다.  정답을 처음 맞추신 분에게는 상품을 드릴께요~ ^^* 카메라 촬영 모드에는 A모드 Aperture Priority 조리개 우선 모드, T 혹은 S 셔터 속도 우선 모드, M 수동/메뉴얼... 21 esse 2017.12.28 194
3078 나에게 준 선물 오늘 도착했습니다. ㅎㅎ 마포당이여 영원하라! 10 file 보케 2017.12.21 180
3077 Monitor calibration Monitor calibration 에 대한 정보좀 알려 주세요 제품 소개나 기타 자질구래 한것들.. 누구 해 보신분들 정보 공유해요.. 4 Today 2017.12.20 137
3076 아틀란타 공항 정전 전시회 참석차 방문하셨던 모 회원님이 어제 한국가는 비행기 타려고 갔었는데.. 아틀란타 공항의 정전사태가 발생해서 아수라장이 되어서 몇 시간만에 간신히 탈출해서 어제밤에 호텔에서 잠을 자고 ... 오늘 오후 ... 12 서마사 2017.12.18 207
3075 Boys' crisis  아들 한명 키우고 있는 학부인 제게 흥미있고 공감가는 한국 신문 기사가 있어 공유 합니다. 뭐.. 아들 키워 보신 분들은 다 아실 내용이죠.. "미국 조지아대가 초등학생 5800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집중력·끈... 5 공공 2017.12.18 189
3074 [독서감상] Block Chain   요즘은 비트 코인으로 대변되는 가상화폐의 투기 열풍이 대단하다. 그래서 나도 도데체 이것이 뭔가 궁금해서   기본 설명서인 블럭체인 기술에 관한 간략한 소개 책자를 구입해서 읽어 보았습니다. 나는 가상화폐... 9 file 서마사 2017.12.18 130
3073 2017 소설책 정리 금년말에도 일년동안 어떤책을 읽었는지 자랑하는 분위기가 충만해 지고 있네요...^^ 저는 생각이 필요한 무거운 주제의 책 보다는 그냥 가볍게 읽고 넘길 수 있는 책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책을 보면서 항상 느끼는... 3 keepbusy 2017.12.16 112
3072 지춘 사진책방 제가 사진 관련 서적 몇개가 있는데 원하시는 분들께 "빌려"드리려고 합니다. 제 경험상 책을 빌려주고 돌려받은 적이 50%정도였던 것 같아서 그 이후로는 좋아하는 책에 대해서는 빌려준다는 것은 아예 생각도 안했... 23 file JICHOON 2017.12.15 211
» 2017 독서 정리 2017 년 읽었던 책들에 대한 간략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Influence: The Psychology of Persuasion (Collins Business Essentials)Robert B. Cialdini PhD 나는 내가 가장 합리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했었다. 즉 나... 12 서마사 2017.12.13 154
3070 후지당님들께 질문~~ 2!! 질문 1) 후지 focus peaking 이 3rd party 렌즈들도 됩니까? 질문 2) 18-55mm lens 많이들 쓰시는 가요? 18 보케 2017.12.08 206
3069 [예고] 새해 수다 번개! 벌써 올해도 얼마가 남지 않았습니다. 첫 눈 내린 밤 입니다. 항상 이 맘 때면 지나간 시간에 대한 아쉬움이 크게 다가오고 오늘은 특히나 더 그런 느낌이 드는 것은  호르먼 밸런스 때문인가요?^^ 잠시 아사동을 떠... 16 CK 2017.12.08 391
3068 번개모임 그동안 번개모임이 있을때마다 늘 배앓이를 하고 있었었는데, 이번에 제가 번개를 한번외쳐 봅니다. 12월1일 5시 "하루에" 분식집 전시회 끝날때까지 고픈배 움켜쥐지마시고 간단히 시장기를 속여보려고 합니다. 말로... 36 유타배씨 2017.11.30 299
3067 킵비지님 조약돌님 판도라님 에디타님 서마사님 유타배씨님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구.. 아직까지 사진 제목과본명을 주지 않으신관계로 아직 사진전때 사진 아래 붙여놓는 이름표라고 해야하나요. 그것을 만들지 못했습니다. 킵비지님 사진 제목과 본명 주세요 조약돌님 본... 8 영은 2017.11.28 228
3066 식사 수다 번개(11/25) 쿨지오님께서 전시회 참석을 위해 한국에서 방문을 하셨습니다.  한국에서의 작품 활동 소식을 듣고자 저녁에 만나뵙고 같이 얘기를 나누러고 합니다. 귀한 분이 오셨으니 다른 스케쥴이 있으시더라도 변경하셔서 모... 11 JICHOON 2017.11.25 199
3065 맥북 구매를 고려하고 계신 분들께 블랙프라이데이에 다른 곳에서 돈쓰실 분들을 막기 위해 B&H가 이런 세일을 하네요. 특히 2016년형 맥북프로 15"의 가격이 아주 착하고 좋습니다. https://www.bhphotovideo.com/apple-savings/deals 5 file JICHOON 2017.11.22 1069
3064 송년회 날짜 투표 회원 여러분께 의견을 수렴합니다. 이번 송년회 는 전시회 와 함께 중요한 아사동의 행사인만큼  많은 분들이 참여를 기대하고자   날짜를 투표에 결정 하고자 합니다.  아래 날짜에 투표를 해 주시면 운영진에서 결... 11 BMW740 2017.11.22 324
3063 초대장 수령해 가세요... 날씨가 많이 추워졌습니다. 많은 분들의 협조로 전시회 준비도 차근 차근 잘 진행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정모때 영은님이 만들어오신 초대장 대부분수령해 가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2차 초대장이 완성되어 현재 ... 5 hvirus 2017.11.12 189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 199 Next
/ 199
aa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