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03 01:31

Lightroom Question

조회 수 171 추천 수 0 댓글 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너무 강의를 침착하게 잘 해주신 지춘님 먼저 감사드리고


1. Catalog Hide unhide 쉽게 할수 있는 기능이 있을까요? 


  • profile
    JICHOON 2020.09.03 10:02
    Catalog를 보이게 안보이게 하는 쉬운 방법을 문의하셨는데요.
    Catalog는 사진의 경로(Folder), 사진들을 정리한 목록(Collection), 사진촬영에 대한 정보, 가해진 편집에 대한 정보, 부여한 Tag와 keyword 등을 저장한 DB입니다.
    통상적으로 Catalog라고 하면 Folder와 Collection을 지칭하는 경우가 많아 제 짐작으로 DB자체를 보이게 하느냐 아니냐의 질문을 하신 것 같지는 않고 아래 네가지 중 하나를 말씀하시는 것 같다고 생각을 해서 이 네가지별로 답변을 같이 드립니다.

    1. Library화면의 왼쪽 Source Panel 전체를 보이게 또는 안보이게
    Folder와 Collection을 관리하는 곳이 Library module의 왼쪽기둥인 Source Panel입니다. 이 영역전체를 말씀하시는 것이라면,
    수업시간에 말씀드렸었는데 왼쪽의 조그만 세모버튼을 누르시면 Source Panel이 사라지고, 마우스를 그 세모자리위에 가져가면 자동으로 Source Panel이 출연했다가 사라지며, 다시 그 세모 아이콘을 클릭하면 Source Panel이 원래보이던대로 돌아오게 됩니다.

    2. Source Panel안의 'Catalog'라고 쓰여진 것을 보이게 또는 안보이게,
    Source Panel의 'Folders'위에 있는 'Catalog'항목은 전체 사진, 최근 불러들인 사진, 임시로 간단히 마크해 놓은 사진들, 사진의 경로가 분실된 사진들 등등을 바로 갈수 있도록 해놓은 곳입니다. 이 'Catalog'를 보이게 또는 안보이게 하기를 원하시는 것이면, 그 Source Panel 빈공간이나 'Catalog'. 'Folders' 등의 제목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MS윈도우의 경우)을 누르시면 'Catalog', 'Folders', 'Collections' 등을 선택적으로 보이게 또는 안보이게 할수 있는 화면을 보실수 있습니다.

    3. 'Folders', 'Collections' 안에 있는 특정 목록을 보이게 또는 안보이게,
    그 방법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Folder와 Collection이 경우에 따라 달리 보이게 하시려는 목적이라면, 또는 관리하는 사진이나 목록이 개인용과 업무용 또는 프로젝트별로 분리해서 관리할 필요가 있다면 이런 방법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Catalog를 별도로 만들어서 Lightroom을 시작할때 이 Catalog파일을 바꿔가며 사용하는 것입니다. 사진 비지니스를 하시는 분들 중에는 카타로그를 여러개로 나누어서 관리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이 방법의 단점은 통합해서 사진관리가 안되므로 어느정도는 찾으려는 사진이나 정보가 어느 Catalog에 있는지를 따로 기억해 두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하나의 Catalog만 사용해서 관리하는 것도 단점은 있습니다. 이 부분은 다음주에 다를 예정입니다.
    추가로, 'Folders'안의 상위 폴더를 보이게 또는 안보이게 하는 것에 대한 기능이 언급되는 것을 볼수 있는데 이것은 질문과 관련된 내용은 아닌 것같고 이 역시 다음번 수업에 다룰 내용이므로 그때 설명하겠습니다.

    4. Source Panel에 있는 'Catalog', 'Folders', 'Collections' 등의 하위 목록들이 펼쳐저 있는데 이 펼쳐진 하위목록들을 다시 (접어서)사라지게 하시려는 것이라면,
    이미 잘 아시겠지만 제목왼쪽에 있는 세모아이콘을 누르시거나 더 편하게는,  Ctrl+Shift+ 1, 2, 3 등(MS Windows기준) 을 눌러보시면 됩니다.


    문의하신 것에 잘 설명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만약 위의 것들을 문의하신 것이 아니셨으면 조금더 질문에 대한 설명을 해주시면 제가 알고 있는 범위내에서 다시 한번 답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
    Fisherman 2020.09.03 10:52

    지금 보니까 제가 질문을 대충 했군요 특정 사진들을 감출수 있는 Privacy 기능에 대해 문의를 드린거고
    답변중 3번 아주 좋은 아이디어를 주셨습니다.
    카타록을 별도로 보관 하니 관리가 아주 많이 쉬워졌습니다.
    전 모든걸 한곳에 모아놓고 숙성시키는 버릇이 있어서
    왜 무식하게 다 한곳에 모아 둘려고만 했을까요. 역시 사람은 배워야 한다는...
    다음 강의도 기대 하겠습니다.

    첫 강의의 명대사는 " Anchor" 였습니다. 귀에 계속 들립니다 앵커어어어~~~~


  • profile
    JICHOON 2020.09.03 13:14
    사실은 3번째를 물어보셨을 것이라 짐작은 이미 하고 있었어요.
    그냥 다른분들께도 도움이 될까해서 씨투구루님 질문을 빙자해 관련된 정보를 좀더 추가해서 적어보았습니다.
    좋은 질문을 던져주셔서 감사합니다.
  • ?
    Fisherman 2020.09.03 23:50

    https://makeawebsitehub.com/wp-content/uploads/2017/05/lightroom-keyboard-shortcuts-print-ready-a4.pdf
    숏컷 입니다 혹시 필요 하신분있으실까봐 올려봅니다 제가 제일 많이 쓰는 키는  X  모두 쓰레기통으로 그리고 가끔 1234

  • profile
    max 2020.09.04 12:39
    이런 질문이 오래전부터 라룸에 있어온듯 한데 일부러 추가안하는 듯합니다. 패스워드 프로텍트도 가능할텐데 안하는 걸 보면 이유가 있겠죠. 고객별 혹은 목적에 맞게 카타로그를 만드는게 최선이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Fisherman 2020.09.06 01:57
    또질문 생겼습니다.
    카타로그 를 여러개 만들어 보는데
    보통 한 카타로그에 3만장정도 import 해보는데
    import 하는 동안 다른 카타로그 작업이 가능한가요? Background import 기능이 있나요?
    import 하는 동안은 아무 작업도 불가능해서요
  • profile
    저는 Background Importing이 잘 되고 있습니다. Importing하는 동안 컴퓨터가 좀 느리게 반응을 할수는 있어도 제가 특정 폴더나  Collection안의 사진들을 선택해가며 작업하는 것에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방식을 말씀드리면, Add Folder 작업을 시작하면 처음에 해당 folder를 선택하게 되죠.
    그때 바로 LR은 그 폴더에 저장된 사진들의 Thumbnail을 불러들이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이 대목에서 끝가지 기다리실 필요가 없어요. (어쩌면 이대목 작업이 안끝나니까 다음 작업을 못한다고 생각을 하실수도 있습니다.)
    어차피 모든 사진을 불러들일 계획이셨다면 Thumbnail을 생성하는 중이더라도  그냥 바로 하단에 있는 'Import"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라이트룸은 아직 임포트할 대상을 고르기 위한 Thumbnail 생성작업이 진행중이더라도 하지 않았더라도 Import버튼누르면 폴더의 모든 사진들을 임포트하는 것으로 수행을 합니다.
    그리고 나서 LR은 알아서 Importing작업을 background작업으로 계속 실행하며 사용자는  사진 편집작업이나 다른 작업들은 계속 진행하실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제가 다른 사진을 편집하는 동안 Background로 임포팅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InkedBackgound1_LI.jpg



    그리고 임포트 시간을 줄이고 LR Catalog파일이 비대해 지는 것을 방지하는 방법을 추가해 알려드리면,
    임포트할 Thumbnail이 보이는 화면 우측 상단에 "Build Smart Preview"라는 체크박스가 있습니다. 이것을 체크하지 마세요. 
    InkedBuildSmartPreviews1_LI.jpg


    SmartPreview를 사용하는 것의 장단점은 이번주 수업에 다룰 예정입니다. 
    대량의 사진을 임포트하는데 SmartPreview를 체크하고 임포트를 하면 모든 원본의 파일을 읽어서 편집이 가능한 수준의 Preview파일을 또다시 만들어 저장을 하게됩니다. 
    그래서 전체 임포팅하는 시간이 몇배로 늘어나게 됩니다.

    질문에 답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다른 회원님께서 더 효율적인 방법을 알고 계시면 같이 공유해 주세요.
  • ?
    Fisherman 2020.09.06 14:38

    또 대충 질문을 했나봅니다.
    Catalog Event1 > Import
    Catalog Event2 > Import
    Catalog Event3 > Import

    Catalog 1 을 Import 하면서 Catalog 2 작업이 가능한가 해서요

  • profile
    JICHOON 2020.09.06 16:24
    예. 첫번째 폴더를 임포트 시작하고 바로 두번째 폴더를 임포트 하실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는 몇개의 폴더든 계속 백그라운드로 임포팅 하게됩니다.
  • ?
    Fisherman 2020.09.06 16:41
    같은 Catalog 안에서가 아닌 별도의 Catalog 경우입니다. 사진이 많아서 Folder 별로 하는것이 불가능해서 Drive 별로 하고 있습니다.
  • profile
    JICHOON 2020.09.06 17:22
    아. 라이트룸을 두개 이상 실행하는 것을 말씀하시는 군요.
    그건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 ?
    Fisherman 2020.09.08 00:36
    찾아보니까 구 버젼에서는 버그가 있어서 두개이상 실행이 가능했었나 봅니다 지금 제가 쓰고 있는 Version 은 안됩니다
  • ?
    Fisherman 2020.09.06 15:49 Files첨부 (1)

    추가 질문 있습니다. 

    라룸 Raw 화일 edit in 으로  > 뽀샾 으로 불러 들이면 (JPG 은 별 차이를 몰랐는데)
    아래 보시것 처럼 색이 많이 다르네요
    Color space setting 때문에 차이가 나는거 같은데 
    지춘님은 어떻게 세팅하시고 쓰시나요?

    그냥 꺙무시하고 쓰나요? 좋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colorspacing.JPG



  • profile

    저는 색상관련해서는 좀 감이 떨어져서 정확히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만 일단 차이가 현저하게 난다면 저라면 아래 설정 내용을 확인해 볼 것 같습니다.

    Edit > Preferences > External Editing 에 가보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수 있는데요.

    여기서 Color Space를 ProPhoto RGB로 놓고 'Edit In Photoshop'으로 다시한번 열어보세요. 그래도 달리보인다면 제 수준은 좀 딸리는 것 같습니다.


    InkedExport4PS_LI.jpg



  • ?
    Fisherman 2020.09.08 00:37
    Raw 화일만 칼라가 다른 현상이 나오네요. 좀더 써 보고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 profile
    max 2020.09.08 11:29
    camera셑업에서 prophotoRGB로 셑업된 카메라에서 임포트해 에딧하고 포샾으로 보내 저장된 프로포토 칼라스페이스는 마지막 타겟이 인스타나 페북등 온라인이라면 jpg 변환시 sRGB로 바꾸어 주어야 색이 바뀌지 않고 나타납니다. 카메라와 라룸 포샾의 디폴트 칼라스페이스 차이로 생기는 것일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만....
  • profile
    max 2020.09.08 14:48
    포토샾 메뉴중 Edit/Convert to profile에 가면 작업중 바꿔 놓았던 프로파일들을 변환할수 있습니다. 보통 프로포토로 작업하고 원본은 그대로 놔두고 온라인에 올릴 사진들의 프로파일은 여기서 sRGB로 바꿔줘야 인스타나 페북에서 색이 바뀌지 않습니다. 가끔 전 프린트를 위해 CMYK로 작업을 하고 그대로 jpg로 변환하면 온라인에서 뭔가 칼라가 맞지 않는데 이런 이유이더군요. prophotoRGB 좋긴 한데 대부분의 디스플레이에선 sRGB를 써야 하니 2천불짜리 모니터를 모두들 쓴다면 몰라도 당분간은 sRGB에 만족해야죠. 사실 육안으로는 구별할수 없긴 해요.
  • ?
    Fisherman 2020.09.08 13:17

    그렇군요 세팅을 찾아 봐야겠네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 ?
    Fisherman 2020.09.08 23:24

    오늘도 알찬 수업이였습니다.

    질문:

    Library 에서 바로 사진을 Rotation 할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 profile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셔서 감사를 드립니다.

    물어보신 것에 대한 답변을 먼저드리면, 예. Library에서도 사진을 Rotation할수 있습니다.


    Library에서는 간단한 편집을 할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사진 밝기, 색온도, 사진 회전 등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Develop에서 보여지는 Preset도 선택해 사진에 적용할수 있습니다.


    사진을 회전하는 방법은 아래 화면에 보시는 것 처럼 회전을 위한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사진을 회전시키실수 있습니다.


    Rotation1.png



    만약에 이 회전 아이콘이 보이지 않으시면 아래 화면의  상단 화살표의 조그만 세모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Rotate 를 체크할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Rotation2.png



  • ?
    Fisherman 2020.09.09 13:45
    감사합니다.

    다음주 강의 중
    여러사진을 일괄적으로 Crop 시키는 방법이 있으면 갈켜주세요

    폴스미스 수업중 질문을 가지고 몇가지 실험을 해봤습니다.
    메뉴에서 > View > people ( short key o)
    > start finding faces in entire catalog

    Face index 하기 시작하면서 이름을 넣기 시작 하면 잘 됩니다.
    Face 와 Tag 기능을 같이 사용하니 사진 찾기가 훨씬 수월해 졌습니다.
    아무래도 인물과 이벤트 Tag이 같이 돌아가니 쉽게 쉽게 사진들이 연결되더군요.

소모임 게시판

소모임 활동에 관련된 글, 자료, 공지, 문의, 사진 등을 올리는 공간입니다. 소모임과 관련없는 글은 관리자가 적절한 게시판으로 이동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신공격, 사실여부의 확인이 필요할수 있는 글, 미풍양속을 저해하거나 일정 갯수의 비추천, 신고가 접수된 글은 사전 동의없이 삭제, 수정될수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22 자유소모임 photo table   https://www.amazon.com/Flashpoint-Shooting-Table-Plexi-Glass/dp/B006T7ZU94/ref=pd_sbs_2/147-3834631-4586040?pd_rd_w=FQIuR&pf_rd_p=8b76d7a7-ab83-4ddc-a92d-e3e33bfdbf03&pf_rd_r=PA9CZMYS5977R6G... 10 file max 2021.08.17 156
221 자유소모임 제품사진 소그룹 3차 모임 안내 (8/18수) 지난번 두번째 모임때 장소 선택을 좀 신중하지 못하게 해서 죄송합니다. 그렇게 장사가 잘되는 가게인줄 모르고 장비를 펼쳤다니.... 그래서 이번 세번째 모임은 쾌적하고 편안한 씨투그루님 스튜디오로 다시 돌아도... 7 JICHOON 2021.08.15 143
220 자유소모임 제품 사진 소모임 과제 2차 모임을 음식사진을 찍는 것으로 해봤는데 짦은 시간에 해보려니 각자 실습을 해볼 기회가 없어서 아쉬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여기에 실습하실 과제를 드립니다. 이번에 했던 음식 사진 또는 다음주에 할 와... 15 JICHOON 2021.08.05 186
219 자유소모임 제품사진 소그룹 3차 모임 사전 안내 2차 모임도 어제 무사히 잘 갖었습니다. 그 라면가게가 그렇게 장사가 잘되고 복잡한 곳인줄도 모르고 조명장비 폈다가 두고 두고 후회했습니다. 어쩐지 영은님이 전날 이것 저것 물어보신 것이 다 이유가 있었다는 ... JICHOON 2021.08.05 106
218 자유소모임 [장소변경] 제품 촬영 스터디 두번째 (8/4 수) [Update] 이번 모임에는 음식 촬영을 하기로 했습니다. 원래는 음식을 투고로 씨투그루님 스튜디오로 가져가 촬영을 하려고 했었는데 몇차례 모임 장소 근처에서 음식 탐방을 해본 결과.... 도저히 안되겠다는 결론을... 15 JICHOON 2021.08.01 184
217 자유소모임 제품(쥬얼리), 접사 촬영 스터디 지난번에 올린 글에 참석하신다는 분들이 계서서 시작을 해보려고 합니다. https://www.asadong.org/bbs_free/1519798 수요일 저녁 7시로 하고 격주로 6번정도 모여서 같이 실습을 해보며 공부해 볼 계획입니다. 첫모... 10 JICHOON 2021.07.10 203
216 자유소모임 스터디그룹: 제품사진 촬영 1년전에 하려다 펜데믹으로 좌절되었던 스터디 그룹을 다시 시도해 보려고 합니다. 저는 부업으로 카탈로그에 들어가는 제품사진을 찍거나 아마존, 이베이, 크레이그스리스트 등에 물건을 올려서 팔고 있습니다. 거... 10 file JICHOON 2021.05.30 240
215 자유소모임 소모임 보케연구 시작합니다!!! 여러분 개인적인 사정 때문에 늦어진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꾹벅 소모임 보케연구 정식적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소모임 동기: 인물사진 또는 상품사진을 찍을때 찍는 사물에게 절대적 관심이 가도록 뒷배경을 ... 26 행복한사진사 2020.12.11 174
214 자유소모임 공지사항 여러분 안녕하세요.  해피찍사 입니다. 제가 갑작스럽게 생긴 프로젝트 관계로 사진연구-보케 시작이 조금 늦어질것 같습니다. 오늘에 사진연구를 란치할 계획이었는데 아무래도 하루이틀정도 늦어져서 알려드립니다.... 행복한사진사 2020.12.07 112
213 자유소모임 사진연구 - 보케 "보케" 이번 소모임의 주제는 "보케" 입니다 이 모임은 이사동 비공식 소모임이며, 운영자는 "(구)해피찍사" 님입니다. 렌즈들의 특성에 따라 보케가 다르게 생성됩니다. 소유한 카메라와 렌즈를 이용하여, 화각별, ... 12 은댕 2020.12.04 137
212 자유소모임 슬로바키아 사진작가 'Mária Švarbová' 마리아 스바르보바 사진 소개합니다 88년생 슬로바키아 태생 공간 색상 기하학  사진 속 피사체들의 일상적인 행동은  마리아의 눈을 통해 순간적으로 얼어 붙은듯 보입니다. 실생활에서 잘 볼수 없는 시각적인 즐거... 9 file Fisherman 2020.10.14 133
211 공식소모임 라이트룸 마지막 수업 (9/22 7:30PM) 드디어 마지막 수업인 4번째 모임을 내일(화요일 9/22) 같은 시간에 갖습니다. 참가 신청하셨던 분들께서는 그동안 사용한 동일 Zoom접속방법 정보를 그대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번 내용은 지난주에 이어 Develop의... 5 JICHOON 2020.09.21 104
210 공식소모임 라이트룸 3번째 수업 (9/15) 지난주 두번째 수업에 이어 이번주 화요일(9/15 내일) 예정대로 세번째 수업을 진행합니다. 참가 신청하셨던 분들께서는 그동안 사용한 동일 Zoom접속방법 정보를 그대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번주에 다룰 내용은 De... 5 JICHOON 2020.09.14 89
209 공식소모임 라이트룸 2번째 수업 (9/8) 지난주 첫번째 수업에 이어 이번주 화요일(9/8 내일) 예정대로 두번째 수업을 진행합니다. 참가 신청하셨던 분들께서는 첫번째 께 보내드렸던 Zoom접속방법 정보를 그대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번주에 다룰 내용은 L... 4 JICHOON 2020.09.07 100
» 공식소모임 Lightroom Question 너무 강의를 침착하게 잘 해주신 지춘님 먼저 감사드리고 1. Catalog Hide unhide 쉽게 할수 있는 기능이 있을까요?  21 file Fisherman 2020.09.03 171
207 공식소모임 Lightroom강좌 진행 내용 안내 안녕하세요. 이번에 Lightroom 수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신청인원이 3분 이상이 되어 모임을 진행할수 있게 되어서 수업관련 내용을 미리 안내해 드리려고 합니다. Lightroom은 사진관리, 사진편집의 생산성을 극... 12 JICHOON 2020.09.01 190
206 공식소모임 ***** 라이트룸 온라인 강좌 수강생을 모집합니다!!! ***** 아사동 온라인 라이트룸 수강생을 모집합니다!!! 첫 수업 일: 9월 1일 (화) 시간: 저녁 7시 30분 부터 9시 (1시간 반) 장소: 수강생분들이 편한 곳 (온라인 -쥼- 이 가능한 장소) 강사: Jichoon님 1. 모집 대상 * 아... 15 은댕 2020.08.13 242
205 자유소모임 소모임 종료 두달에 걸친 사진가연구 소모임을 마칩니다. 해피찍사님을 선두로 마지막 맥스님까지 열심히 참가하여주신 모든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작은모임이었지만 최고수준의 아주 알찬내용들 이었읍니다.  소개하여 ... 6 file 유타배씨 2020.04.26 106
204 자유소모임 작가 셋 - 스티글리츠, 포터, 호 업데이트. 세월이 참 빠르게 지나 갑니다. 마지막에 올리겠다고 하고 느긋하게 감삼만 하고 있었는데 어느 덧 제차례가 되었습니다. 코빗사태로 집에만 있다보니 답답한 마음들은 공통적일듯 합니다만  좋은 작품들을 감상하면... 6 file max 2020.04.13 117
203 자유소모임 MEM & ㅇ 제가 좋아하는 사진가중에서 두분을 선정하여 보았읍니다. 사진가 1 Mary Ellen Mark 미국인 도큐멘타리 사진가입니다.  다시말하자면 사진에 대한 주제가 있고 그 주제에 맞게 찍는분야의 사진가 입니다. MEM (줄여... 12 file 유타배씨 2020.04.06 148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3 Next
/ 13
aa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