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팅 스터디 모임을 해보려 합니다.
사진이나 카메라와 무슨상관이냐, 사진 동호회랑 무슨 상관이냐고 하실수도 있는데요.
저는 현재 3D프린터로 사진관련 물건을 만들어 온라인에서 판매를 하고 있고, 아사동 분들께 3D프린터로 제작한 렌즈를 종종 선물로 드린 적도 있고, 아내가 뭘 만들어 달라고 하면 후딱 디자인해서 만들어 주곤 몇일간 이쁨 받을때 바로 B&H 쇼핑카트를 열어 결제 버튼을 누릅니다.
저는 이런 제품들을 만들어 팔고 있습니다.
3D프린팅은 정말 온갖 분야에 적용해 볼수 있는 유용한 기술입니다.
하지만 진입장벽이 꽤 높은 편이라 쉽게 시작하기 어렵기도 하고, 원하는 모양을 만드는 것이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인쇄의 품질의 문제를 겪기도 하는데 무엇이 원인인지 알아내기가 처음 하시는 분들에게는 쉽지 않습니다..
감사하게도 저는 아사동 A모 회원님의 지도를 받아 이 어려운 부분은 어느정도 잘 넘길수 있었습니다.
프린팅 방법의 종류나 관련 프로그램은 종류가 다양합니다. 이번 모임에서 다루려고 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FDM방식 3D프린터 제어 방법
- 프린팅을 위해 파일을 생성하고 인쇄품질을 조정하는 프로그램의 사용방법 (Orca Slicer)
- 3D파일을 디자인하는 프로그램의 사용방법 (Free CAD)
이 내용들 이외에도 다양한 프린팅 방식과 프로그램이 있는데 그것은 상황에 따라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향후에는 Photo Resin 3D 프린터, Blender (메시기반 3D디자인프로그램) 등등도 다룰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배운 부분을 같이 나누고 저도 배우길 미루고 있는 분야가 있어서 스터디 모임을 해보려고 합니다.
혹시 다음과 같은 상황에 계신 분들 계신가요?
- 필요나 관심은 많은데 너무 어려워보여서 시작 못하신 분들
- 구매는 해놨는데 맨붕이 와서 그냥 선반에 올려놓기만 한 분들
- 좀더 인쇄품질을 높일수 있는 방법을 같이 연구를 해보고 싶은 분들
- 3D설계프로그램, 프린팅 제어 프로그램 등을 잘 활용하고 싶은 분들
그냥 가벼운 관심 정도라면 이 모임은 그냥 패스하시길 권장합니다.
3D프린터를 보유하셔야만 참여하시는 의미가 있고 그것으로 인쇄를 하면서 모임을 진행해야하거든요.
스터디모임에 참여하고 싶으신분들은 댓글 달아주세요. 연락드리고 모임을 가동시켜보겠습니다.
[ Update ]
이번에 3D 프린터를 구매해야하시는 분이면 다음 제품들을 참고하세요. 추천순으로 나열했습니다.
1. Bambu Lab A1: 300불대
2. Ender 3 V3 KE: 200불대
3. Ender 3 V3 SE: 100불대
가성비와 인쇄 품질이 좋아서 현재시점에서 가장 인기있는 프린터 들입니다.
인쇄 재료인 Filament는 이 제품이 저렴하면서도 품질 좋고 건강에도 문제가 없었습니다. .
Elegoo Rapid PETG : $14/1K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