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탐구 소모임

by 행복한사진사 posted Dec 02,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HK503891.jpg


사진 탐구 소모임 - 보케


소모임 동기:

인물사진 또는 상품사진을 찍을때 찍는 사물에게 절대적 관심이 가도록 뒷배경을 흐리게 찍습니다. (어릴적에 미국에 와서 한국말이 짧습니다)

그런데 렌즈들의 특성에 따라 보케 (사물이 퍼지거나 흐려지는 현상 - 예로 위사진의 빛방울) 가 틀리게 렌더링이 됩니다.

소장을 하고있지 않은 렌즈들은 어떤식으로 보케가 되는지 궁금한데 모든 렌즈를 구입해서 찍어본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런도중 아이디어가 난것이 여기 아사동에 같이 활동을 하고있는 분들이 소장하고 있는 렌즈를 이용해서 각자 보케 사진을 찍어 한곳에 올리면 다같이 렌즈들의 특성을 쉽게 볼수있는 공간이 될수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소모임을 시작하려는 생각을 했습니다.  가지고 계신 렌즈의 화각이 같아도 렌즈의 회사 또는 최대 조리계에 따라 보케는 같지가 않습니다.

이 소모임을 만듦으로 한곳에서 많은 렌즈들의 특성을 볼수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소모임 목적:

구글이 빅데이터를 직접 만든것이 아닙니다.  개인, 기업 또는 단체들에 의해서 만들어 진것입니다.  구글은 이렇게 온라인에 모인 데이터를 찾기 쉽게 정리를 해주는 기능을 하는 것입니다.

이렇듯 사진 탐구 소모임-보케는 아사동의 회원들이 직접 보케 사진을 촬영해서 올려 보케사진 빅데이터를 만드는 것입니다.  한곳에서 화각별로 보케사진을 쉽게볼구 있도록 만드는 것이 소모임의 목표입니다.


소모임 계획:

중요한 화각별 페이지가 만들어집니다 (예로 12mm, 14mm, 16mm, 18mm, 20mm, 24mm, 28mm, 35mm, 50mm, 70mm, 85mm, 100mm, 135mm, 200mm, 300mm, 400mm, 500mm, 600mm)

각 화각별 페이지 뎃글에 소장하고 계신 렌즈의 보케 사진을 올리는 방식으로 하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쉽게 화각별로 보케를 비교할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만약 줌렌즈를 소장하고 계시면 각각 화각대별로 보케 사진을 따로 댓글에 올려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보케 사진들이 비교가 쉽게 될수 있도록 간단한 스텐더드를 만들면 어떨까라고 생각을하고 있습니다.

스텐더드를 만들기 위해서 간단한 촬영법을 공유함으로 소모임이 시작할 계획입니다.  


보케사진 찍을때 필요한 도구

  • 카메라
  • 렌즈
  • 플레쉬 (전화기 플레쉬 가능 - 위의 사진도 iPhone8 전화기의 플레쉬로 촬영했음)
  • 작은 사물
  • 크리스마스 라이트


소모임 기간은 시작후 2달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참석하셔야 소모임이 뜻을 이루워낼수 있습니다.  많은 회원님들의 신청을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지금 신청을 받는 것은 소모임을 란치하기 위한 것인데 시작후에는 신청을 하지 않으셨어도 참석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진촬영은 부담스럽지만 많은 보케들의 렌더링을 보고 싶으셔도 신청해 주세요.

신청을 하신다고 무조건 촬영을 시키지는 않습니다.  신청이 많다는 것은 관심이 많다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소모임이 란치할수 있습니다.

보케 촬영은 옵션입니다.


그리고 회장단께 질문이 있는데 몇분이 참석해야 소모임이 시작될수 있나요?  


참석의 유무와 상관없이 이글을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신청은 댓글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