죤 포커싱

by 행복한사진사 posted Sep 07, 20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예전에는 빠른렌즈, 빠른 포커싱만 찾아 다녔는데 이제는 가벼운 카메라, 조그만 렌즈에 마음이 갑니다.

아무래도 찍는 대상이 체인지 되서 그렇다고 우기겠습니다.  

 

아무튼 이제는 넓은 메뉴얼 렌즈로 죤포커싱을 이용해서 사진을 찍으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죤 포커싱 거리 스케일을 테스트 할겸 겸사겸사해서 포스트 합니다.

 

우선 21mm 렌즈를 고른 이유는 작고 가볍고 조리계 DOA 스케일이 있어 골랐습니다.  

그리고 Sony a7r 시리즈는 화소가 높아 조금 크롭을해도 문안해서 조금 넓은 것으로 골랐습니다.

 

test lens.jpg

 

우선 렌즈 거리 나와있는 스케일대로 포커스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렌즈에 거리 나온곳에 책을 놔두고 렌즈 거리 표시만 의존해서 찍어봤습니다.

focus scale test.jpg

 

일단 렌즈의 거리표시는 정확한듯 싶습니다.  7피트가 조금 들 정확하게 보이는 이유는 거리가 멀어서 해상력이 떨어져서 입니다.  광각이라 조그마게 나온것을 확대해서입니다.

 

요번에는 죤 포커스를 테스트 했습니다.

R0020844 copy.jpg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조리계를 f4에 맞추고 책을 7피트 위치에 놓고 뒤의 벽화는 18피트의 거리에 있어 무한대로 보시면 됩니다.

 

f4 7ft to infinity.jpg무한대 거리에 있는 그림은 포커스가 잘되어 있는데 앞의 책은 조금 흐린듯 싶습니다.

그래서 죤 포커싱으로는 f4를 이용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다음으로 f8을 실험했습니다 (스케일에 f5.6이 없어서요)

R0020846 copy.jpg

조르계를 f8에 맞추니깐 초점에 들어오는 거리가 3피트에서 무한대로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책 하나는 3피트, 다른 하나는 7피트 (정확한 초점거리서 가장 가까운 스케일) 그리고 뒤의 벽화는 무한대에 놨습니다.

f8 3ft to infinity.jpg

우선 위에 거리표기를 잘못했습니다.  4피트라고 했는데 3피트가 맞습니다.  죄송합니다.

역시 7피트에 있는 책이 칼핀으로 나오고 앞에 3피트에 있는 책은 조금 흐리네요.  뒤에 무한대도 잘 맞네요.  

 

결론은 f8에 놓고 7피트정도 이상 떨어진 찍으려는 사물을 놓고 찍으면 되겠다입니다.

그러면 포커싱 걱정 없고 ISO만 포기하면 될듯합니다.

세팅을 오토 ISO, 메뉴얼로 조리계는 항상 f8, 셔터는 1/125로 찍어볼 계획입니다.

 

찍으러 갈일만 남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