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marketplace scam

by max posted Apr 20, 202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본의 아니게 또 사기에 대한 글을 쓰게 되었는데 회원님들 조심하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적어 봅니다.

개인적으로 여러가지 물건을 싸게 구매하다보니 마켓플레이스를 자주 이용하는 중인데 카메라 업데이트를 위해 사용중인 카메라를 판다고 올려 봤습니다.

물론 저는 살때도 팔때도 local only로 반드시 만나서 확인하고 구매나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만 이번 경우는 글을 올리자 마자 대여섯명이 올린 가격보다 약간더 

줄테니 빨리 보내라고 그리고 shipping fee도 200불을 줄테니 niece 생일에 맞추어 보내달라고 제법 그럴듯한 제의를 한 사람이 있어 잠시동안 흐믓했었습니다.

 

페이하는 방식도 페이펠로 먼저 보낼테니 페이펠에서 연락이 오면  paypal에 shipping 영수증을 보내서 펀드를 릴리즈하는 제법 믿을 만 했습니다.

그리고 곧 셀러가 돈을 보냈으니 셀러가 보낸 주소로 물건을 보내고 영수증을 업로드하라는 이메일이 페이펠로부터 도착을 했습니다.

그래서 물건을 보내려고 주소를 검색해 봤더니 개인 주택이 아니고 무슨 창고 건물이 나와 의심을 하기 시작했죠.

그리고 다시 찬찬히 페이펠에서 온 이메일을 읽어 봤더니......

 

발신 이메일이,  Service@paypayonlinesercie.com 이더군요.

난독증이 있는 분들은 그냥 지나칠수도 있는데 paypal이 아니고 paypay..... 

당했을지도 몰라 섬듯하기도 하고 우습기도 하고...  이친구와 채팅창에 "so you are scammer"라고 했더니 사라져 버렸습니다.

놀라운것은 나머지 4명 모두 같은 주소로 물건을 보내달라고 하더라구요.

참 어이가 없었습니다.

 

로칼 온리라는 원칙을 지키는 한 사기는 당하지 않을수 있지만 이런 수법들을 쓰다보니 멀쩡한 사람들도 걸려들수 있겠다 싶네요.

특히 고가의 카메라를 사고 팔때는 이런 사기꾼들이 우루루 몰려들어 서로 사기를 치려고 한다는 걸 알았습니다.

 

지난번 로맨스 사기도 미국내에서 억대의 피해를 보는 중이라고 하니 조심하지 않을수 없겠습니다.

아무쪼록 거래하실땐 local meet only 그리고 퍼블릭 플레이스에서 만나 사기 당하지 않도록 조심들 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