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편집은 어디까지? (1/4)

by JICHOON posted Jun 24, 201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라룸이나 포샵을 만지작 거릴때 마다 내가 어디까지 편집을 하는 것이 좋을까 고민을 해보곤 합니다.

그래서 제가 가졌던 고민거리를 한번 같이 나눠보고 싶어서 시리즈로 몇개 질문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좀 지난스토리일수도 있고 사실이 아닐수도 있고 변경되었을수도 있으니 저의 뒷북이였다면 용서하시길...)


1. 포샵으로 이미지의 모양을 변형, 합성, 제거하는 것은 허용하여야 하는가?


제가 좋아하는 사진작가중 한명인 Steve McCurry라는 작가분이 있는데요. 이분이 만나는 사람들과 담아내는 색상은 참 부럽기 그지없습니다.

감히 이런 사진의 대가를 씹어서 무례한 일이 될수도 있겠습니다만 스티브씨가 너무 많은 작품에 포토샵으로 과도한 편집을 하여서 요즘 계속 씹히시는 중입니다. 처음 보도가 나왔을때는 음모론일수도 있다고 생각했는데 요즘 다시 기사를 뒤져보니 사실인 가능성이 높아졌네요. 

Afghan Girl사진하면 아마 많이 아실겁니다. 그 사진 찍으신 분이야요.


     


위의 사진도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사진과 NG에 사용된 이미지가 조금 다르긴 하더군요. NG에는 눈동자 주위에 살짝 지운 것이 있어요.

이 정도를 뭐라고 하냐고 할수도 있지만 예를 들어 아래 사진 같은 경우는  좀 많이 지우셨더라구요.




뭐 저도 포샵으로 하늘에 날던 있던 새도 떨어트리고 집어넣기도 하긴 합니다만 보도사진이나 다큐사진을 하는 것이 촬영의 목적이였다면  아무리 소소한 것이라도 이미지의 내용을 바꾸는 것은 넘지 말아야 할 선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회원님들은 Steve McCurry씨의 이번 사진 편집 스켄달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하시나요?


조금더 관련 정보를 아래에 가보시면 보실수 있습니다.

http://petapixel.com/2016/05/26/photoshopped-photos-emerge-steve-mccurry-scandal/

http://time.com/4326791/fact-truth-photography-steve-mccurry/



Who's JICHOON

profile

찍으면 사랑하게 되고, 사랑하면 보이나니, 그때 보이는 것은 전과 같지 않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