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320 추천 수 0 댓글 3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1. 아사동은 여러 회원들이 사용하는 공간입니다. 타인에 대한 판단보다는 글의 핵심에 대하여 대화를 하는게 바람직하지 싶습니다.


2. 나만의 공간이 아니기에 중요하지 않은 글/사진은 삭제하여도 된다고 생각되지만 여러가지 대화가 더 필요한 사항이라고 생각됩니다.


- 우선 회원님들이 중요하지 않은 글/사진을 삭제함으로 포인트가 낮아지는 일은 없어야 될것입니다. (점수가 낮아져서 회원의 할동이 제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아사동은 개인 사이트가 아닌 여러 사람들이 함께 사용하는 곳이기에 서로가 나누는 공간이지 개인적인 공간은 아닙니다. 


3. 이 기회를 통해서 아사동이 오래 지속되기 위하여 자발적인(?) 회비가 필요하다면 공론화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회원님들이 아사동의 재정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것이지 관심이 없는것은 아닙니다. 


4. 항상 여러가지로 신경쓰시는 운영진및 회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 profile
    keepbusy 2017.08.29 08:42
    회원님들께서 글을 삭제 하시면서 제가 달았던 댓글도 삭제가 되어
    알게 모르게 저도 포인트가 많이도 감점이 되었네요... ^^

    회원님들께서 잘못알고 계신것 같아서 설명을 하면
    포인트가 낮아 진다고 회원활동에 제한이 있지는 않습니다.

    요몇일 회원등급이 변경되서 글작성이 안되었던 것을 지난 일요일
    아사동 싸이트 업데이트 과정에서 몇몇 회원 등급이 이유없이
    준회원으로 변경된것이 있는 것을 어제 저녁에 발견을 해서
    등록된 모든 회원을 확인 해서 변경 하였습니다..

    다른 사람의 추억을 임의로 삭제하는 것은 저도 잘못된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다른 회원분들이 정성스럽게 달아준 댓글이 있는 글을 원글은 내가 쓴것 이니까
    하면서 아무 고민없이 삭제를 하는 것도 잘못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어째튼 이 모든 관심들이 아사동이 좀더 발전하기 위한 고민과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 profile
    esse 2017.08.29 08:48
    네, 감사합니다~
  • profile
    JICHOON 2017.08.29 08:56

    헉... 어제 갑자기 제 포인트가 대폭 감소했어요. T.T
    누군가가 제 몇년치 댓글을 마구 지우셨으... 흑흑.. 

  • profile
    esse 2017.08.29 08:57

    ㅎㅎㅎㅎ

    성장의 아픔 아닐까요??? 어... 아닌가? 


    왠지 자폭모드??? 

  • profile
    JICHOON 2017.08.29 08:59
    포인트 회복을 위해 오늘 부터 열심히 더 댓글을 달아야 겠습니다.
    누군가의 이런 전화를 받을 것 같습니다. '사진이나 더 찍어 올려라'
  • profile
    esse 2017.08.29 09:03
    왠지 지춘님 댓글이 많은 글을 지우면서 희열을 느끼면 이상한건가요? ㅋㅋㅋ
  • profile
    JICHOON 2017.08.29 09:07
    여보숏! 그런 천기누설을 하시다니. (앗싸. 발끈하는척 하면서 댓글 5점 추가)
  • profile
    esse 2017.08.29 09:09
    이 글이 지워진다면???? ㅋㅋㅋ
  • profile
    행복한사진사 2017.08.29 09:35
    저도 5 점요 ㅋㅋㅋ
  • profile
    esse 2017.08.29 10:00
    ㅎㅎㅎ
  • profile
    공공 2017.08.29 10:07

    다 아사동 잘 되라고 하는 일이니  다 잘 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노파심에서 기술적인 부분을 그냥 짧게 설명해 드릴게요.

    옛날 글/사진을 개인적으로 정리하고 싶으셔서 옛 글/사진을 지우신다면 뭐,, 회원 개개인의 취향이니 뭐라 드릴 말씀이 없구요.

    혹시 아사동을 너무나 사랑하는 마음에 아사동 서버 용량 문제에 도움을 주려고 예전 것을 지우신 다면, 그렇지 말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옛 글/사진 몇개 지운다고 서버 용량 문제가 기술적으로 해결되지 않거든요.

    현재 문제는 저희가 사용하고 있는 서버 공간에서 저희가 쓸수 있는 inode 갯수가 262,144 밖에 되지 않다는데 있습니다.
    inode 하나는 대충 파일 한 개 또는 폴더 하나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사동이 사용하는 Xpress Engine이라는 프로그램은 싸이트 속도를 향상 시키기
    위해서 포스팅 된 파일들을 file cache에 저장을 합니다.
    최근래 몇년간 회원분들 활동이 활발해 지면서 포스팅 갯수가 올라가니, Xpress Engine이 file cache에 임시 파일들을 더 많이 저장하게 되었습니다.
    문제는 그 각각의 임시 파일이 inode 하나과 같고, 우리는 최고로 싼 웹호스팅을 쓰다보니, 그 임시 파일 갯수가 262,144까지 되면 저희에게 할당된 inode가
    다 소진됩니다. 이리되면 사이트는 돌아가나 사진 포스팅을 못하게 됩니다.

    원래 독립 서버의 경우는 inode 의 갯수가 거의 무한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론적으로는 독립서버는 적개는 4 billion inode에서 많게는 4096 Exabytes까지 지원을 하니, 저희 살아 생전에 그 한계에 다다를 경우는 없다고 봅니다. 혹시 저희 아사동이 Flickr처럼 세계적 싸이트가 되면 뭐,, 얘기가 달라지겠죠.




  • profile
    esse 2017.08.29 10:18

    그렇다면 inode의 갯수가 올라가는 이유를 해결하면 되겠네요~
    과연 아사동 회원들이 그렇게 많은 글을 올리는것도 아닐테고, 하루에 검색량이 왜 그렇게 많은지, 그 대책을 먼저 세워야될듯 싶네요.

    또한 inode가 75%를 초과할시 cache파일을 purge하도록 만들어 놓으면 이런 일은 없을듯 싶은데요. 


  • profile
    keepbusy 2017.08.29 10:37
    현재 inode가 모든 cache화일을 지우고나면 90% 입니다...
    75% 초과 된지는 한참 됐습니다...

    요즘 cache 삭제후, 10% 여유상태에서 아사동 서버가 돌아가고 있습니다.
    그나마 cache 삭제후 일주일정도 지나면 99% 정도가 됩니다.
    cache화일 삭제 주기가 작년만해도 2달에 한번이었는데,
    금년 초 부터 한달에 한번씩 하다가 , 이제는 일주일에 한번씩 하고 있습니다.

    아사동 활동이 활발해진다는 증거 입니다.. ^^
  • profile
    공공 2017.08.29 10:53
    아사동이 완전 under 조직 그러니까 아무도 찿지 못하게 철저히 비공개 비밀 조직으로 하면 임시적으로다 쬐금 도움이 될 수도. 구굴 검색기도 막아 버리고,,
    저희가 사용하는 Xpress Engine은 cache파일을 만들어야 돌아가게 되어있어서 얼마나 버틸지 ...

    그리고 저번 킵비지님께서 물어 보실길래, 말씀하신 캐시 자동 정리 프로그램을 돌리는 방안도 토론했습니다.
    Xpress Engine에서는 그런 기능을 제공하지 않구요, 저희가 custom coding을 해야 합니다. custom coding의 문제는 나중에 싸이트 업그레이드 할 때 custom coding과
    Xpress Engine간에 충돌을 할 수가 있다는 것 입니다.
    물론 기술적으로 custom coding을 할 수는 있지만, 아사동이 점점 커가기 때문에 점차적으로 inode의 여유 사라 질 것 입니다. 임시 방편이라 장기적 해결 방안을 제안 드렸습니다.

    그 외에도 킵비지 님과 CDN이라든가, Xpress Engine 대신 다른 프로그램 사용 방안들 토론하기도 했습니다. 현재까지는 우리의 정서와 입맛에 맛는 프로그램은 Xpress Engine 외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

    이런 이유들로 최저가/최경량 서버라는 한계를 극복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 바람직하다는 제안을 드렸습니다.
  • profile
    esse 2017.08.29 11:05
    파일 하나 하나가 inode를 차지 하는것은 맞으니까 단기적/장기적 대책을 마련하면 되겠네요.
  • ?
    슬리 2017.08.30 10:43
    요즘 아사동에 재미있는 일들이 있는 것 같더니... 역시 뭔가들 하고들 있었구만요. ^^

    그나저나 얼마전 Linux Kernel 만들어 볼까하고 계산기 열심히 두드려 가며 파일 시스템 설계를 하던 기억에 한마디만 보태고자 합니다.
    먼저 조 위에서 4billion index node를 언급하신 것을 보니 ext4fs로 파일 시스템을 구축하시려는 것 같은데 일단 4billlion이라는 숫자는 한 볼륨 (쉽게 얘기하면 하드 드라이브 파티션하지 않고 쓸 때 1 하드 드라이브가 1 볼륨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에서 저장할 수 있는 최대 파일수 입니다. 요거이는 일반적인 리눅스 시스템에서는 ext4fs 자체가 48-bit block addressing을 하기 때문인데요, 이정도를 가지고도 최대치의 파일을 저장하기 위한 하드드라이브 하나의 용량은 약 256TB 정도 돼야 되고요. 아마 이정도 갖추어 놓으면 아사동 회원님들 자손들까지도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 앞에서 말씀드린 것은 물론 4KB로 데이타 블럭을 만들어서 파일을 저장하는 경우입니다. 만약 1KB로 파일 블럭을 만드시겠다면 하드 용량이 1/4로 줄어드니까 대충 64TB 짜리 하드드라이브 하나 갖다 붙이시면 되겠네요.

    그런데 요즘 일반적으로 많이들 쓰시는 1TB 하드드라이브에 시스템 안정화를 고려하여 4K로 파일시스템을 구성하면 실질적으로는 대충 268M의 파일을 저장할 수 있겠네요. ㅎㅎ 요정도면 아사동 회원님들이 지금보다 더 열심히 포스팅 하시면 조만간 꽉 채울수 있을 것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

    그리고, exa단위를 말씀하시는 것을 보니까 ext4fs에서 가능한 최대 파일 사이즈를 말씀하시려는 것 같은데 일반적인 리눅스 시스템에서 최대 파일수가 1exa (1exa 단위는 쉽게 말하면 10을 18번 곱한 것과 같습니다 ^^). 요 때 필요한 하드드라이브 용량이 4K 블럭 기준으로 대충 파일정보 저장공간 빼고도 4000EB면 되겠네요. 쉽게 얘기해서 1TB짜리 4,194,304,000개 가져다 달면 되는 용량입니다. 그런데, 요기서 또 하나 생각해야 할 것이 Linux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SCSI라고 불리우는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하드드라이브를 갖다 붙이는데요 요게 최대 32개만 가능하기 때문에 만약 32 X 256TB 이상의 공간이 필요하다면 SCSI 컨트롤러를 더 설치해야 된다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군요.

    우짰든간에 오랜만에 아사동에 도움이 되고자 청소하러 왔다가 재밌는 포스팅이 있기에 잠시 들러 봤습니다. 아사동 회원님들 열심히 활동하시어 사이트 용량을 꽉 채우는 쾌거를 이룩하시기 바랍니다! 화이팅!! ^^
  • profile
    공공 2017.08.30 12:56
    아주 오랫만에 글을 보니 반갑습니다. 그리고 자세한 설명 고맙습니다.
    제가 알아본 서버는 가장 싼 호스팅 회사에서 가장 싼 옵션을 알아 봤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실제로는 대충 200,000,000, inode(그러니까 파일)을 지원 하고.. 현재 저희에게 할당된 262,144 inode보다는 대충 760배 정도 많습니다.
    또 말씀하셨듯, 저희 아사동이 지금보다 더 정말 정말 열심히 700배 정도로 활동하면 사이트 용량을 다시 채우는 쾌거를 이룩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조만간 그날이 올 것으로 믿습니다.
  • ?
    슬리 2017.08.30 17:59
    오랜만입니다! ^^

    이공님이의 아사동을 향한 지극 정성이야 알고 있으니 당연히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옵션을 추천했겠지요.

    그나저나, 노드수 올리신걸 보니 역시 1TB 짜리로 생각을 하시는 것 같군요. 760배라니 엄청냔 용량을 소화할 수 있는 서버인 것 같습니다. 아사동의 약 10여년 되었으니까 지난 십여년의 양보다 760배 정도면 어마어마 하네요!!! 아사동 회원님들의 활동량 크게 변하지 않는다면 약 7,600년 정도 감당할 수 있는 규모군요!!! 뭐 요즘 아사동 활동이 활발해진 것 같으니까 대충 두배 정도의 활동량이 늘어난다고 해도... 3,800년을 감당할 수 있겠네요!!! ㅋㅋㅋ... 요즘 호스팅 업체들이 서버 용량 팍팍 늘려서 싸게들 내놓으니까 큰 차이는 없을 것 같기도 하고 당연히 500GB나 120GB 짜리 서버도 검토해 보시고 추천을 하셨겠지요. ^^ 120GB 용량으로도, 사용량이 두배로 늘어난다는 가정하에서, 대략 456년 정도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참, 물론 현재 데이타베이스하고 각종 파일들이 차지하고 있는 총 양과 앞으로의 증가분에 따라 연한은 달라질 수 있을 것 같네요. 만약, 현재 총량이 1GB 이하면 120GB 서버는, 회원님들께서 JPEG 파일을 합리적으로 코딩해서 올리고 서버를 다른 용도로 사용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노드수 걱정없이 대충 100년 정도 버틸 것 같고, 현재 데이타 총량이 10GB 정도면 10년 정도가 되겠네요.

    현재 데이타 사용량등과 아사동 재정상황을 감안하여 회원님들과 회계 담당자분과 상의하셔서 가격적인 면에서나 성능적인 면에서나 최선의 방법을 찾으시기를 바랍니다. 물론 가격적인 면에서 타옵션이 1TB에 비하여 유리한 경우에 말입니다. 참, 예전에 기초강좌 및 각종 소그룹 활동에 회비를 받아서 절반정도는 아사동 운영자금으로 쓰자고 제안했다가 무지하게 욕을 먹었던 기억이 나는데 이번 기회에 제대로 사용하면 되겠네요. 아사동 활동으로 봐서 그동안 꽤 성과가 있었을 거라 생각이 드는데요.^^ 물론 년말에 각종 활동할 거는 빼야겠지만요... ㅋㅋㅋ

    그리고, 전문가 세분이서 검토하셨다고 하니까 쓸데 없는 이야기일 것 같기는 합니다만... 당연히 최대 데이타베이스 Row 사이즈를 염두에 두고 생각하셨을테니 말이니까요... 우쨌든, XpressEngine에서 MySQL DB를 사용하셨을테고, MySQL을 사용하셨다면 당연히 InnoDB를 사용하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XpressEngine에서 테이블 페이지 사이즈를 어떻게 잡아 주는지 모르겠는데, 만약 디폴트 값으로 설정이 됐다면 최대 Row 사이즈가 2^16 그러니까 65,536이라는 사실도 당연히 알고 3,800년 대계를 세우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디폴트 사이즈에서도 자유갤러리하고 기타 게시판은 아직 여유가 있는 것 같은데 댓글들이 어디에 저장되는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에고고.. 이게 나이가 들어가는건가 봅니다 전문가분들이 당연히 다 검토했을 사항들을 쓸데없이 지껄이는걸 보니 말입니다. 죄송합니다...

    오랜만에 와서 괜시리 쓰잘데 없는 글만 남기고 가서 죄송하고 모두들 안녕하시기 바랍니다!
  • profile
    공공 2017.08.30 18:52

    다행입니다, 슬리님. 이리 많은 관심과 상세한 정보를 주시니 아사동 스텝분들이 만군백마를 얻은 것 처럼 기뻐 할 것 입니다.
    요즘 워낙 하드웨가 싸서 가장 싼 옵션을 알아봐도 거의 모든 회사들이 1TB를 주네요 (뭐 SSD면 더 작지만요). 저희 처럼 가난한 동호회에게는 정말 잘 된 것이지죠. 요즘에는 호스팅 회사들이 워낙 우후죽순처럼 생겨서 그나마 잘 알려지고 순식간에 망해서 없어지지 않을 회사들 가운데서 옵션을 찿아 봤을 뿐입니다.
    제 조사 기준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가장 싼 옵션이면서도 아사동이 몇년간 버틸 수 있는 회사"였습니다. 제가 샵핑 기술이 원래 좀 부족합니다.
    그러니 슬리 님께서 잘 조사하셔서 아사동 스텝분들에 좋은 옵션을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야 이제는 그냥 평회원에 불과 합니다. 단지 아사동 스텝 싸이트 담당자가 의견을 물어서 성심것 제안을 드린 것 입니다.
    그러니 슬리 님께서 이런 조언을 스텝분들에게 자세히 주시고 더 좋은 옵션을 제안해 주시면 스텝분들도 기뻐하실 것 같습니다. 저 보다는 샵핑 기술도 좋으신 것 같고, 기술적으로도 더 많이 아시는 것 같아서요.

    그리고 이번 기회에 슬리님께서도 아사동 싸이트 기술적인 부분에 도움을 주고 정리해 주시고, 앞으로도 계속 기술적 support를 해 주시면 아사동에 큰 힘이 될 것 같네요.

    정말 안타까운 것은, 스텝분들이 옛 글/사진을 "지워버리자"하고 결정하기 전에 , 그리고 저희 착하신 회원분들이 아사동에 작은 도움이라도 주시려고, 소중 할 수도 있는 옛 포스팅을 지우기 전에,,, 이렇게 아사동 회원분들과 상의를 하면 얼마든지 좋은 의견이 나올 수 있는데도 그런 결정을 해버렸다는 것에 안타갑습니다. 이리 공론화 되니 아주 오랫동안 나타나지 않으신 슬리님까지 나타나서 아사동을 위해 이리 좋은 말씀을 드리니, 좋습니다.
    말씀드렸듯이, 저는 그냥 일반 회원일 뿐입니다. 앞으로 슬리님을 아사동에서 자주 뵙고 싶고, 슬리님께서 싸이트 관리에 많은 조언과 실무를 도와 주시면, 아사동 싸이트가 훨씬 낳아질 것 같군요. 

    스텝분들이 정말 기뻐하시길 겁니다.  

    슬리님을 믿고 저는 이제 빠지겠습니다.

  • profile
    esse 2017.08.31 07:26
    지우는 방법이 꼭 나쁜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쓴 자유게시판 글의 90%가 더 이상 필요없는 글이였으니까요~ 그래서 지운것이구요.
    사진 갤러리는 다른 의미가 있겠으나 자유게시판, 농담, 오래된 뽐뿌, 출사나 사진 관련없는 정보, 숙제, 등.... 의 게시물은 개인이 점검하고 지우는것도 맞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아사동은 모두가 함께 사용하는 공간이기 때문이죠.
  • profile
    공공 2017.08.31 09:50
    글을 지우는 것은 효과가 없구요... 이미지/사진을 지워야 할 듯 합니다.
    문제를 이르키는 놈들은 하드디스키에 저장되는 이미지 파일들입니다.

    저는 이제 빠지기로 했으니, 스텝분들이 지금 어떤 결정을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전화위복이라고, 그리고 멕스님께서 말씀하신 데로 이제 아사동이 아틀란타에서 유명한 동호회가 된 지금,
    이 문제가 아사동 싸이트 환경이 도약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생각하고,, 제가 독립 서버를 제의를 했는데,, 스텝분들께서 동의 못 하시는 듯 하니,
    (심지어 멍청하다는 소리까지 들었으니... ㅠㅠ) ...

    킵비지 님께 제가 생각 한 "임시 방편"을 제안해 드릴까 합니다.

    이제 저도 여기서 빠지고 싶은데,,, 펭귄님께서 자꾸 끌어들이시네요... ㅎㅎㅎ
  • profile
    esse 2017.08.31 10:28

    그렇게되나요?

    그래도 숙제같은 과제물 사진들은 계속 저장할 필요가 없는것 아닐까요?


    다시 보니... 숙제/소환등... 섞여있네요~ 

  • profile
    공공 2017.08.30 19:24
    참 잊어버릴 뻔 했습니다.
    말씀하신 예전에 섭섭한 일에 대해서..
    만일 그 섭섭했던 일이 제가 대표 운영자로 있었거나 스텝으로 있었을 때 일어 난 일이였으면, 개인적으로 사과 말씀 드립니다.

    앞으로 지금처럼 따뜻함 관심으로 스텝분들 잘 도와 주세요... 스텝분들이 정말 큰 힘을 얻으신 것 같아 제가 기쁩니다.


  • profile
    esse 2017.08.30 12:57
    슬리님 잘 계셨어요?

    이런 상세한 글 너무 좋아요~ ㅎㅎㅎ
    왠지 아사동에 IT support가 많아서~
  • ?
    슬리 2017.08.30 18:01
    안녕하시지요?
    오랜만에 와서 괜히 쓸 데 없는 썰만 풀다 가네요.

    아직도 더운데 건강 조심하시고 즐거운 사진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 profile
    행복한사진사 2017.08.29 10:47
    Growing pains :)
  • profile
    JICHOON 2017.08.29 11:00
    생각해보면 아주 행복한 고민인거죠.
    홈페이지가 잘 안되고 파리 날리고 있었으면 상상하지 못했을 고민이니까요.
    저에게 이런 소중한 휴식의 장소를 제공해주시고 운영의 수고해주시는 Staff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릴 따름입니다.
  • profile
    메텔 2017.08.30 11:56
    저는 평상시에 차암 궁금했더랬습니다.
    제가 지우지도 않은 글이 지웠다며 제 포인트가 대폭 삭감되더군요
    만나면 누구한테 물어봐야지 했는데 이러한 이유로 그런것이었네요..
    내 포인트 돌리도~~~~~~~~
  • profile
    esse 2017.08.30 12:58
    ㅎㅎㅎ

    포인트에서 해탈하시길~
  • profile
    max 2017.08.30 19:55
    여러사람들의 의견을 들어보세요. 이공간은 몇몇의 동호인으로 시작했을지 모르지만 이젠 애틀랜타를 대표하는 싸이트로 성장 했네요. 좋은 사람들의 좋은 모임으로 거듭나는 중인데 용량이 모자르면 안되죠. 기술적인 의논도 중요하지만 그런 용어를 모르는 대부분의 회원들을 위해 더 쉬운 설명과 해결책을 같이 의논해야 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 profile
    esse 2017.08.31 07:26
    옳은 말씀이십니다. ^^*

자유게시판

게시물, 사진 등록 요령과 주의사항이 아래 링크에 있으니 꼭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게시물 작성 제한 사항


갤러리 사진 등록가이드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3023 아사동 사이트 파일수 관련된 문제에 대한 단순한 해법이 될 수도 있는 방안 지난번 아사동 서버와 관련한 댓글에 댓글을 달고나서 계속 찝찝한 것이 있던 차에, 더우기 이공님이 아사동 서버관리에서 손을 빼시는 척까지 하면서 간곡하게 부탁하시는데, 나 몰라라 할 수만은 없어서 좀 더 생각... 11 슬리 2017.09.05 186
3022 스케치 노트에 스케치 하는 사람을 보면 왠지 멋져 보이기에. 똥손 주제에 아이패드와 팬슬을 샀습니다. 뭘 어떻게 할지 몰라서 그냥 사진을 바닥에 깔고 막 쓱싹 쓱싹 해보았습니다.. 20분 동안 끙끙거리면서 첫 작품(?)을... 21 file 서마사 2017.09.04 206
3021 영화의 이해.. 이번에 제가 할 영상강의는 지금은 세계적인 영화감독이 된 봉준호의 초기작 단편영화 "지리멸렬(한국영화 아카데미 졸업작품)" 을 감상하고 그의 연출과 영상미학의 이해로 얘기할까 합니다. 정확한 날짜는 추후에 ... 6 docubaby 2017.08.31 143
3020 드론강좌 2기 이번주도 지난번 연습했던 장소에서 시작 합니다 지난 주일날 개인 사정상 연습을 못해서 죄송했습니다 하지만 토요일날 다큐베이비님이랑 둘이서 신나게 날렸습니다 간만에 날렸더니 너무 재밌더군요 이번주에는 제가 조립한 레이싱 드론을 테스트 하기위해 추가로 ... 6 ace 2017.08.31 108
3019 후지 카메라 사용자를 위해서... 9/9 토요일 아침/오후(?) 혹은 그 주 평일 저녁에 첫 모임을 하면 어떨가 싶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언제가 좋으신지 댓글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 9/9일 아침 10시에 로뎀에서 후지... 17 esse 2017.08.29 283
» 지춘님의 글과 댓글을 보면서... 1. 아사동은 여러 회원들이 사용하는 공간입니다. 타인에 대한 판단보다는 글의 핵심에 대하여 대화를 하는게 바람직하지 싶습니다. 2. 나만의 공간이 아니기에 중요하지 않은 글/사진은 삭제하여도 된다고 생각되지... 31 esse 2017.08.29 320
3017 서마사님의 댓글을 읽고 몇자 적습니다. 아래 글에 댓글로 서마사님께서  5년전 글을 지우시겠다는 말씀을 하셔서 저의 생각을 몇자 적습니다. 회원으로서 Staff분들께 드리는 글입니다.  복잡한 것 싫어하시는 분들은 그냥 패쑤! 커뮤니티 사이트를 오픈하... 23 JICHOON 2017.08.28 251
3016 질러보자꾸나... 요러코롬 질러 보시면 이따구 멧세지가 돌아옵니다.. 원래 9울7일이라는 날짜가 Release Date이라고 해서 질렀는데 그냥 Pre-ordered 라고만 하네요... 도착하면 한장 올려볼께요... 저의 마지막 니콘 카메라가 될 ... 7 file kulzio 2017.08.28 146
3015 영상 만들기... 영상이나 영화 만들기에 관심있으신 분은 댓글 달아주세요... 영화 감상이나 영화 만들기... 주변 이야기 .. 얘기할까 합니다.... 10 docubaby 2017.08.27 166
3014 keepbusy에게 따뜻한  커피 한잔 ...... 오늘 초저녁에 아사동 사이트가 왔다리 갔다리 됬다 않됬다해서 어쩐 일인가 했습니다. 아사동 접속이 안되면 불안 초초해지고,  수 분 간격으로 체크하며 안절부절 했네요. 알고보니 keep... 9 file 공공 2017.08.27 145
3013 후지 카메라 사용하시는 분들께... 후지 카메라 사용하시는 분들과 함께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Q&A 및 실전 연습을 준비하려 생각중입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0 esse 2017.08.22 269
3012 Solar Eclipse 라이브 중계방송 Fernbank Science Center에서 YouTube로 Solar Eclipse를 생중계 합니다. (지금도 진행중) https://www.youtube.com/watch?v=UsKp9G8jg4U 11 포토프랜드 2017.08.21 101
3011 한인 페스티발 참여에 관하여 여름이 지나가나 싶더니 다시 더위가 기승을 부립니다. 안녕하세요? 아사동 회원 여러분 !! 매년 추석이 가까워지면 한인회에서 한인 페스티발를 개최하여 동포여러분의 향수를 달래주곤 합니다. 이번 행사는 10월 7... 1 BMW740 2017.08.21 89
3010 동영상 편집 기초강좌 2회 25일 금요일 저녁 8시 로뎀 이번주 금요일날 로뎀에 많은 분들이 오셨는데 예약을 못해서 룸이 아닌 홀에서 강의 하느라 진행이 많이 부족했습니다. 시간도 너무 늦게 해서 돌아오는 금요일 08/25/2017 강의 시간은 저녁 8시로 했습니다. 1회 강... 4 ace 2017.08.19 107
3009 멕에서 화일 가져오기 맥킨토시에서 화일 올 선책 할려고 하면 안되는데 그 이유를 알고 계시는 분  알려주시면 감사합니다. PC로 옮겨 다시 할려니 번거럽네요. 5 Edwin 2017.08.19 98
3008 드론강좌 2기 연습장소 변경 합니다. 많은 분들이 아침 일찍 나오셔서 연습 하는 열정이 정말 대단 하십니다 그래서 좀더 좋은 장소로 변경 하고자 하니 내일 아침 7시 까지 아래 장소로 오시기 바랍니다 혹시 간의 의자 있으신분들은 의자 가지고 오시면... 2 file ace 2017.08.19 62
3007 애틀랜타를 떠나며... Leaving Atlanta... 9월2일 토요일 회원분들 뫼셔요~~ 저희 집은 Winthrop Cir이라는 길이 한바퀴 뺑~~ 돌아 다시 나가는 원형 길입니다. 주차는 남의 집 주차장 진입로만 막지 않으면 저녁에는 주차를 하셔도 문제는 없어요.  그래도 Marietta까지 길이 머시다면 창고식... 95 file kulzio 2017.08.18 708
3006 부고.......구름님 어머니 별세 안녕하십니까? 회원 여러분! 아침 저녁으로 기온이 선선해졌지만 한낮은 그래도 많이 덥습니다. 우리와 같이 회원으로 활동하시는 구름님 어머니께서 별세하셨답니다. 구름님과 유가족께 위로와 격려의 말씀이라도 전... 26 BMW740 2017.08.18 125
3005 동영상 편집 기초강좌 개설관련 추가공지 많은 분들이 동영상 편집에 관심이 있는거보고 놀랐습니다 원안은 기초만 할려고 했는데 일단 진행 하면서 추이를 보고 더 할수 있으면 같이 좋은 영상 만드는 방향으로 했으면 합니다 내일 08/18/2017 금요일 저녁 9... 4 ace 2017.08.17 102
3004 글을 지우면서... 자유게시판에 필요없는 글들을 지우면서 한결 마음이 가뿐해지네요~  쪽지도 모두 삭제했습니다.  왠지 오랜만에 방 치우는  뿌듯한 마음이 듭니다.  어쩌면 무소유의 느낌도 들고요.  This message will self destru... 19 esse 2017.08.16 213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 199 Next
/ 199
aa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