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바뀐거 나만 모른건가.....ISO Invariance (ISO 불변성 또는 무관성에 대하여)
부제: ISO, 이제 버린 자식....?
(일전에 인물사진 소그룹을 하면서 제가 소개해드렸던 내용입니다. 이 내용이 생소한 분이 계실수도 있을 것 같아 여기에 옮겨 보았습니다.)
ISO와 노이즈의 관계를 어떻게 알고 계시죠? 아마 많은 사진가분들이 'ISO를 높이면 노이즈도 늘어난다' 이렇게만 알고 계실겁니다.
이미 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요즘 나오는 카메라들은 빛이 부족한 곳에서의 촬영에서는 ISO를 낮춰서 찍어 컴퓨터에서 밝게 하건, ISO를 높여 찍건 노이즈 차이가 많지않습니다. 그리고 옛날 카메라들 보다 노이즈도 차이가 현저히 적습니다. (예를들어 소니의 경우 A7ii 부터 해당)
설명이 좀 복잡하게 느껴지실분들이 있어서 결론만 요약해서 적어봅니다.
밝은 곳에서의 촬영은 어차피 ISO 100일터이니 조리개, 셔터속도만 챙기면 됩니다.
빛이 부족한 곳에서의 촬영일때도 ISO 낮추는 것에 너무 신경쓰지말고 (Auto나 적당히 높여서) 촬영하고 오히려 셔터속도를 더 신경써야한다 입니다.
(ISO가 낮아도 생기는 노이즈는 ISO를 올려도 비슷할 것이니 괜히 느린 셔터속도로 찍어서 노이즈를 더 부추기지나 말자)
조금 자세히 적어보겠습니다.
옛날 필름카메라던 지금의 디지털 카메라던 사진을 접하게 되면 꼭 ISO를 다루게 되고 노출 삼각형을 두고 ISO가 화질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배우게 됩니다.
'ISO를 올리면 화질이 저하된다. 그러니 최대한 낮은 ISO를 유지해라' 이런 내용이였습니다.
저도 그렇게 배웠고 그렇게 전해드리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몇년간 나온 센서와 카메라를 기준으로 해서 보면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내용이 됩니다.
ISO가 올라가면 노이즈가 늘어나는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그 노이즈가 항상 ISO에 비례적으로 늘어나지도 않고, 낮은 ISO에서도 생기기 시작한 노이즈라면 ISO를 올려도 큰차이가 없습니다. 그래서 ISO를 올리면 노이즈가 늘어난다는 말이 무조건 맞다고 할수도 없게 되었습니다.
노이즈 발생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지만 3가지가 대표적입니다.
1. ISO숫자가 올라가면 노이즈가 늘어난다
2. 셔터시간이 길어지면 노이즈가 생긴다
3. 과한 노출부족 사진을 후보정할때 노이즈가 생긴다.
빛이 부족한 곳에서 사진을 찍으면 당연히 화질이 안좋아집니다.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 ISO를 높여야 하는데 노이즈가 발생을 할 것을 우려해 ISO를 올리는 것을 최소화 해왔습니다.
노이즈 최소화의 요령중 하나로 ISO를 낮춰 찍은 후에 컴퓨터에서 보정을 보정하는 방법을 써왔습니다.
그리고 이전의 이론에 따라 ISO를 낮추는 것에 신경을 집중하다보면 최대한 셔터속도를 느리게 선택하게 되는 습관을 갖게 됩니다.
즉 노이즈를 감소하기 위한 조정 1순위는 ISO였고 특수 촬영이 아닌 이상 셔터스피드는 그닥 신경쓰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였습니다.
그런데 ISO를 낮추는 것으로 인한 노이즈는 줄였을지 몰라도 이것 때문에 셔터속도가 느려지게 된다면 이것으로 인해 노이즈는 다시 발생합니다.
(출처 B&H)
그런데 상황이 좀 바뀌었습니다.
요즘 나오는 대부분의 카메라는 과거의 ISO와는 좀 다르고 복잡하게 작동합니다.
과거의 센서는 ISO를 증가시키면 센서에 전해지는 전기의 힘을 올리는 방식으로 증폭을 해서 빛에 대한 민감도를 증가시켰고 이것 때문에 노이즈도 상당히 담기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요즘 센서는 기술 발전으로 ISO를 높여도 과거에 전기적인 이유로 센서에서 생성되던 노이즈를 카메라 내부에서 많이 줄일수 있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일부 ISO 구간별, 센서 종류, 카메라내 후처리능력별로 좀 차이는 있습니다.)
이것을 ISO Invariance 또는 Invariant ISO라고 하고 한국말로는 ISO불변성 또는 ISO무관(계)성이라고 말을 합니다.
아래 사진은 좀 그늘진 선반위를 ISO를 변경하면서 셔터속도는 1/100 F/2.8로 찍은후 컴퓨터에서 동일 노출로 보정했습니다. 카메라는 A7iv이고 ISO Invariance가 적용된 카메라입니다.
확대해 보시면 ISO 100, 200일때 오히려 더 노이즈와 컬러케스팅 현상이 있고 400이상부터는 노이즈 정도나 화질에 별 차이가 없다는 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ISO 100
ISO 200
ISO 400
ISO 800
ISO 1,600
ISO 3,200
ISO 5,000
유튜브 등을 보면 아직도 많은 분들이 노출 삼각형 (조리개, 셔터속도, ISO)을 통해 노출과 사진품질이 어떻게 영향을 받는가 설명을 하는 분들이 대부분이고 저 역시 다른분들께 동일하게 설명을 해왔습니다.
그런데 현재의 카메라에는 항상 동일하게 적용할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고서 좀 맨붕이 왔네요.
ISO Invariance의 특성을 고려해 촬영하기 위해 소개한 위의 방법은 일반적인 빛이 부족한 경우에 범용으로 적용하는 것이고 상황, 카메라 기종, 환경에 따라 고려해 다르게 찍어야 할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카메라에는 Extended ISO와 Native ISO범위가 있습니다. 확장 ISO 구간이거나 너무 높은 ISO에서는 화질이 현저하게 떨어지니 이범위는 피해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야간의 별사진의 경우는 정노출에 맞춘 ISO증가는 밝은 별들을 선명하지 않게 담을수 있으니 노출보정에 대한 이해없이 무조건 ISO를 올리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어떤 카메라는 장노출에도 노이즈가 아주 적은 카메라도 있습니다.
또는 빛이 충분한 상황인데도 강제적으로 ISO를 높히는 상황을 만들면 당연히 ISO를 높힌 사진이 더 노이즈가 있겠지요.
그래서 결론을 다시 적어보자면, "빛이 부족한 환경"이라면, ISO는 그냥 Auto로 두거나 ISO를 적절히 높여서 촬영하고 셔터속도나 더 신경을 써서 촬영을 하는것이 속편하다. (아직 옛 카메라를 사랑하시는 분들은 예외....)
참고자료: ISO Invariance가 적용된 카메라 모델이 궁금하시거나 좀더 자세히 이 내용을 알아보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보세요. (최신 기종은 누락되어 있으니 낙심은 마시고...)
https://capturetheatlas.com/iso-invariance/#models
Who's JICHOON

찍으면 사랑하게 되고, 사랑하면 보이나니, 그때 보이는 것은 전과 같지 않더라.
첨부 '8' |
---|
-
-
예. 저도 빛이 좀 부족한 곳에서는 ISO는 그냥 오토로 놓고 한두스탭 낮게 노출 보정해 서터속도라도 좀더 짧아지도록 해서 찍고 있어요.
-
-
확실치는 않으나 ISO가 300을 넘겨야 하는 경우가 있으면 그냥 ISO를 Auto로 하는 편이 낳은 가요?
전 위의 그래프를 이해 하려 노력 하고 있는 중 입니다. -
-
위의 그래프를 참조 하면 15년전에 만든 DSLR이나 요즘 미러리스 별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대략 ISO 400이 넘어갈 경우 ISO auto mode로 해야 할것 같습니다.
카메라가 잘 계산 해주리라 믿는수 밖에 없나요? -
제가 표를 다 잘 알아보는 것은 아닙니다만 ISO Invariance를 잘 설명하는 그래프는 Keester님이 참조하신 Photographic Dynamic Range Shadow Improvement 입니다.
ISO Invariance가 적용된 카메라들은 중간의 대부분의 ISO 범위에서 수평으로 가는 것을 볼수 있는데 이것이 ISO Invariance를 설명하는 그래프입니다.
위의 그래프에서 R5 ii의 경우 ISO 500 이상부터는 ISO를 올린다고 해서 센서 자체가 암부를 개선시키는 작업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일부러 ISO를 내려서 노출 부족으로 찍은후에 컴퓨터에서 적정노출로 보정한 사진과 ISO를 올려서 적정 노출로 찍은 사진의 노이즈를 비교해 보면 큰 차이가 없습니다.
5D iv의 경우는 옛날 센서라서 ISO를 증가시키면 지속적으로 암부 개선작업을 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그 후유증으로 ISO가 올라가면 노이즈도 늘어나지요.
제가 이 차트를 잘못이해하고 있다면 정정을 해주세요. -
아마도 미래에는 Raw로 찍어서 후보정 하는 사람들과 Jpeg을 사용 하는 사람 들간에 다른 셋팅을 하게 되는 날이 올지도 모르겠습니다. 더이상 ISO 400 이후에는 큰 의미가 없게 보입니다.
미세 하지만 아주 어두운 곳에서도 노이즈는 끼지만 디테일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말입니다... 아래는 같은 사이트에 퍼온 글 립니다. 좋은글 감사 합니다.
Perhaps in the future we will be able to set raw and jpg ISO separately.
For now understanding PDR Shadow Improvement is only of real interest to the raw shooter who post processes everything. -
사진을 배운지...1년이되었네요...
전에는 이런 이야기들이 먼 나라 알수없는 이야기로만 들리다가...
이리저리 여기저기 아무사진이라도 찍다보니...이제야 무슨소리인지 들리기 시작하네요^^
좋은 내용 나누어주신 지춘님 감사해요~~~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 -
사진을 배우신 것은 1년밖에 안되었을지 몰라도 사진을 즐기신 것은 10년~20년은 넘어 보이십니다. 그런걸 우린 경륜이라고 말을 하지요.
-
14May 202513:04
먼지청소를 반대로 해봐요
렌즈교환식 카메라 쓰시는 분들은 필수품으로 일명 "뽁뽁이"하나쯤은 갖고 있지요. 저도 사용을 자주 했습니다만..... 치명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사용하면 할수록 카메라나 렌즈안의 먼지를 더욱 깊숙히 장비 안으로 밀어넣어버리거든요. 그래서 저는 정말 어... -
12May 202500:08
TTArtisan Dot Sight
Canon r10 + Sigma 100-400 ef 이 제비 같이 날라다니는 작은 새 잡는 것이 쉽지 않네요... TTArtisan Dot Sight 사용 후기 조류 사진은 스포츠용 카메라가 아닌 이상 정말 쉽지 않습니다. 특히 EVF(전자식 뷰파인더)의 리프레시 레이트가 느... -
08May 202523:00
날아가는 새 찍기 참 힘들죠?
망원렌즈를 구매했다면 아마도 가장 하고 싶은 것이 새사진이 아닐까 합니다. 이번 챨스턴 사이프러스 웻랜드에 다녀오고 이전에 만들었던 레드닷이 생각났습니다. 아직 실전에서 써본적이 없는 터라 어느정도 위력일지는 모릅니다만 도움이 될듯해 공유합니다... -
21Apr 202516:33No Image
Astrophotography 준비사항
올해도 어김없이 은하수의 계절이 다가 옵니다. 작년에 여러분들이 은하수 출사에 참여해 주셔서 재미있게 출사를 마쳤던 기억이 나네요. 5월부터는 점차 은하수가 이른 시간에 올라와서 이제 부터 준비물과 필요한 사항을 하나씩 챙겨 주시면 좋겠습니다. ... -
19Apr 202512:02No Image
2025 Black and white photography
3월 정모때 간단히 소개한 흑백사진 자료 올립니다. 첨부화일 참고 하세요. BW photo Asadong ppt.pdf -
21Mar 202523:01
Adobe photography plan (20gb)
오늘 buffalo님께서 알려쥬신 내용입니다 현재 adobe 사이트에서는 photography plan (1tb) 가 19.99/m 되는 플랜만 남아있고 이전에 쓰던 20gb 9.99/m 는 구매가 안되는데요, 아마존을 이용하면 120/year 로 가능하다는 소식입니다 https://a.co/d/cQOMeWF ... -
04Mar 202512:14
Sony a7iv firmware update
아래 펌업뎃에 이어 한 단계 더 올라간 5.0 버젼 펌업뎃 소식입니다 https://www.sony.com/electronics/support/e-mount-body-ilce-7-series/ilce-7m4/software/00280505 다른 소니 기종도 확인해보세요! 렌즈 카메라 모두 업뎃하면 확실히 자잘했던 알려진 ... -
20Aug 202415:59No Image
Sony a7m4 firmware update
7/30일자로 펌웨워가 나와있네요 https://www.sony.com/electronics/support/e-mount-body-ilce-7-series/ilce-7m4/software/00280505?fbclid=IwZXh0bgNhZW0CMTEAAR0RLofCtshivRz0eKp6zSye_wKjxoOqEcuc8DGNDId-p7ZLhyJrL6LaZJ4_aem_lMJ0_9Vxgrs4GUAKkOOPsw 변... -
12Aug 202400:45
ISO 바뀐거 나만 모른건가.....ISO Invariance (ISO 불변성 또는 무관성에 대하여)
부제: ISO, 이제 버린 자식....? (일전에 인물사진 소그룹을 하면서 제가 소개해드렸던 내용입니다. 이 내용이 생소한 분이 계실수도 있을 것 같아 여기에 옮겨 보았습니다.) ISO와 노이즈의 관계를 어떻게 알고 계시죠? 아마 많은 사진가분들이 'ISO를 ... -
25Jul 202423:47No Image
JJS 인터발로 메터 사용법
영문은 jjs에서 만들어 놓은 매뉴얼인데 읽어봐도 잘 이해가 안갈겁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것들은 보실수 있으니 버튼 위치나 이동법, 배터리, 연결법등은 이걸로 봐 주시고 카메라 셑업이나 메터 셑업은 다음 한글화일을 봐주시길 바랍니다. JJS 인터발로 ... -
23Jun 202415:46No Image
2024 여름특별 아사동 (동영상반) 개설
안녕하세요 더운 날씨 때문에 밖으로 나가기 힘든 이 여름 시원한 에어콘 나오는 실내에서 작은 동영상 모임을 해보려고 합니다. 자세한 계획표나 특별한 강의 내용은 없습니다. (즉흥적으로 아이디어를 내어 최대한 쉽고 재미있게 했으면 하네요) 완전 무계획... -
18May 202416:44
응급 Gray Card (Feat. 홈디포)
자주 쓰는 것은 아니지만 가방에 늘 갖고 다니던 휴대용 그레이카드를 분실했습니다. 페인트를 칠할 일이 있어서 홈디포에 갔더니 다양한 샘플 색상카드를 무료로 가져가도록 해놨네요. 그레이 섹션에 있는 그레이만 수십가지... 이중에 하나는 Pure Gray일수 ... -
07Feb 202302:06
우유왕관 찍기
지난번 정모때 같이 시도해 봤던 우유 왕관 촬영에서 생각만큼 모양이 이쁘게 나오지 않아서 집에 돌아오자 마자 다시 시도를 해봤습니다. 왕관모양을 이쁘게 만들기 위해서는 우유를 얇게 깔아줘야한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열심히 비디오를 찍어 편집하려고... -
04Nov 202210:38No Image
Focus Stacking
며칠 전에 캘리포니아 회원을 위해 만들었는데 혹시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포커스 스태킹은 고급사진의 기본이 되었습니다. 정물, 매크로, 랜드스케이프 모두에 적용됩니다. https://youtu.be/bTG4DCYnXPk 감사합니다. https://sajins.net -
12May 202222:37
2022년 미국 남서부 은하수 촬영 자료
올해 미 남서부의 은하수 사진에 도움이 될 자료 올립니다. Capture the Atlas에 등록하고 다운한 pdf를 jpg로 전환한 자료이니 개인이 필요한 용도로만 사용하시길. 다음 은하수 출사는 5월 말경 Moccasin creek으로 갈까 합니다.
사진은 매뉴얼 모드에서 찍더라도 ISO는 AUTO로 놓고 찍게 되면 좋은 점이 많아지죠. 다만 노출을 한두 스탑 낮게해 RAW로 촬영하는것과 extended ISO를 사용하지 않는 것등은 대부분의 진사분들이 하시면 도웅이 되겠네요. 이러다가 모든 기능버튼이 없어지고 셔터만 있는 카메라도 나올듯 합니다.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