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4665 추천 수 1 댓글 1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요즘 SLR이나 Mirrorless카메라들은 사진만 잘 찍어내는것이 아니라 동영상 즉 비디오 촬영에도 큰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최근 많은 영화들이 (물론 고예산의 영화는 제외하고) SLR카메라로 촬영이 되고 있습니다. TV 드라마도 그렇구요.

이제는 카메라를 선택할때 비디오 촬영 성능도 따져보게됩니다. 


Canon 5D Mark II, Panasonic GH1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원래 기능보다 부가 기능 때문에 더 히트를 쳤다는...


Canon 5D Mark II는 Full Frame Sensor 준프로용 DSLR카메라로 나왔습니다만 갑자기 상용으로 제작되는 비디오의 대부분이 이 카메라로 촬영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이 제품 전에도 비디오 기능이 대부분의 카메라에 있기는 했습니다만  5D Mark II는 이들과 좀 달랐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Full Frame 센서의 전체 폭을 (원래는 '전 면적'으로 썼었는데 아래 슬리님께서 지적을 해주셔서 수정했습니다.)을 비디오 촬영영역으로 쓸수 있다는 점이였습니다.

멋진 광각 풍경영상도, 뒷배경 획 날려버린 이쁜 언니의 눈굴리는 모습도, 깜깜한 어둠속에서도, 억대 영화용, 방송용 카메라가 아닌 5D Mark II만으로  고품질의 Full HD급 영상물을 만들어 낼수 있게 되었습니다.











Canon은 5D Mark II로 인해 떼돈을 벌었을 뿐만 아니라 많은 Nikon사용자를 Canon으로 전향하는 것에 일조를 했습니다.

이제 스포츠 중계하는 곳에서 사진 촬영하는 기자분들을 보시면 대부분 Canon제품을 쓰시는 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Nikon은 아직도 대접받는 분야들이 있습니다. 워낙 탄탄하게 잘만들었기 때문에 우주비행사들이 가지고 타는 카메라는 대부분 Nikon이라고 하네요. 


짧게 Panasonic GH1에 대해 몇자 적자면, 

Pansonic이 GH1을 내놓았을때  사람들(저를 포함해서)은 말했습니다. '미러리스 카메라에 뭘 기대할 것이 있다고 이런 걸 내놨을까? 그것도 이렇게 비싸게.'

GH1은 HD로 60fps로 (물론 720p때만) 영상물을 찍을 수 있습니다. 60fps로 영상을 찍는 것이 뭐 그리 대수냐고 말씀하실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동영상 작가들에게는 의미가 남다릅니다.

예를 들자면, 이 숫자는 폼나는 웨딩동영상을 만들수 있느냐 좌우하게됩니다. 슬로우 모션으로 영상이 부드럽게 재생되고 잔잔한 음악이 깔리고... 다른 특별한 이팩트를 안줘도 이것 하나만으로 그냥 게임오버됩니다.

이 GH1이 예식장에서 땀 삐질삐질 흘리며 비디오카메라 메고 다니는 분들의 그 카메라와 동급의 성능을 제공하게 된것입니다. 렌즈까지 교환이 되고 말이죠. 

그리고 보통 DSLR이나 Mirrorless카메라들이 장시간 레코딩을 하면 Sensor가 엄청 뜨거워져서 자동 셧다운이 되버리게 되는데 이놈은 쿨링 시스템이 잘 되어 있어서인지 장시간 레코딩이 가능합니다.

좌우간 이런 저런 이유로 GH1은 원래 스틸 카메라용도보다도 비디오용으로 더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짧게 본론으로,


이런 새시대를 맞이하야~~~ 여러분들 중에 동영상을 고려하셔서 카메라를 찾고 계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그분들을 위한 몇가지 정보를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물론 저도 줏어들은 것들이기 때문에 제가 언급하지 않거나 잘 모르고 있는 부분은 여러분들이 댓글로 보충해 주실 것을 믿습니다.


1. 가용 Sensor 사이즈


Nikon의 가장 최근 기종 중 하나인 D800의 비디오 최대 가용 센서 사이즈는 최대 사이즈로 촬영을 하더라도 센서사이즈의 넓이(폭)는 91%만 사용합니다. 즉 비디오 모드일때가 사진모드 때 보다 화각이 좁게 나온다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동영상을 찍으려고 하면 화면이 Crop이 되는 것이지요. 사실 91%축소는 아주 치명적이지는 않습니다. 풀프레임에서 약간 줄어든것이니까 봐줄만은 합니다만 이미 구모델인  Canon의 5D Mark II도 센서의 폭100% (슬리님 말씀이 HD 동영상 비율과 스틸사진의 비율이 다르므로 위아래가 잘려나갈 것이라고 지적해 주셨습니다.) 사용해서 동영상을 찍을 수 있다는 점과 비교했을때 아직도 Nikon은 고객마음을 잘 모르거나 아니면 비디오 처리 기술이 Canon에 밀린다는 뜻이 됩니다. 센서가 커지면 동영상 내용에 왜곡을 가져오는 Jello 현상, Aliasing 현상, Wobbling 현상 등등이 더 심하게 나타나게 되는데 이것을 Nikon이 극복을 못해서 그런 것 아닌가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슬리님 댓글을 읽고 추가해 보자면, Nikon의 미친 고용량 화소 전체에서 왜곡없이 안전하게 동영상을 뽑아내는 것이 어차피 무리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좌욱간 원래 센서의 모든 영역을 Crop없이 동영상에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센서사이즈대로 동영상이 촬영될 것이라고 믿지 마시고 제품의 비디오 센서 스팩을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심지어 Crop  바디 모델에서도  비디오 모드로 전환시 그 Crop센서에서 또다시 Crop이 이뤄지는 모델이 있고 아닌 모델이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플레그쉽바디 NEX-5가 그렇습니다. 화끈하게 크랍해 주신다는... 소니가 비디오의 명가 맞나 몰라. 흑...)


Full Frame Sensor
100% Width Video of Full Frame Sensor 
91% Width Crop Video of Full Frame Sensor
Crop Sensor




Crop Video of Crop Sensor




Crop Sensor
91% Width Crop Video of Full Frame Sensor Size
100% Width Video of Full Frame Sensor
Full Frame Sensor


2. Frame per second


서두에 적었듯이 60fps으로 찍어놓은 동영상은 전혀 차원이 다른 영상물을 만들수 있게 합니다. 우리같은 평민들에게는 뭐 있으나 마나한 기능입니다만.... Canon 5D Mark II의 경우는 30fps가 최대였기 때문에 이 유일한 흠(?)을 Mark III는 60fps로 올려주면서 해결이 되었습니다. 물론 5D Mark III던 D800이던  60 fps은 1280 x 720 pixel에서만 가능합니다. Full Frame으로 1920 x 1080 pixel로 60fps로 촬영할수 있는 렌즈교환식 카메라가 있느냐구요?  있다마다요. Canon 1D C ($13,000)를 추천해 드립니다. 4096 x 2160 pixel (4K)의 극장판 고해상 촬영도 가능합니다. (Peter님께서 Sony A99도 1080p/60fps이 된다고 알려주셨습니다.)



몇년 시간이 지나면 이것도 우스운 스팩으로 전락하겠지만 지금 당장은 1280x720/60fps정도면 일반 비디오/카메라 기호가들에게 충분히 호사스러운 스팩입니다.

영상편집을 고려하고 계시는 분이시라면 1280x720 / 60fps을 지원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의 두가지 이외에도 Jello Effect, Wobbling Effect, Noise, 촬영 중 촛점 및 조리개 조정 방식 등등  여러가지 고려사항 등이 있겠습니다만 이런것 까지 신경이 쓰이시는 분들이라면 그냥 비디오 전용 켐코더를 구입하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Who's JICHOON

profile

찍으면 사랑하게 되고, 사랑하면 보이나니, 그때 보이는 것은 전과 같지 않더라.                                                                                                

  • ?
    슬리 2012.11.16 19:38

    참 재미 있는 내용입니다. 평소에도 지춘님 글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제가 니콘카메라를 사용하고 있어서 니콘을 옹호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고요, 내용중에 좀 제가 이해하고 있는 내용과 좀 다른 부분에 대해서 몇자 적어보자면은요.

    요즘 대부분의 카메라 회사들이 사용하는 이미지 프로세싱 알고리즘은 대동소이합니다. 단지 회사에서 강조하고자 하는 부분으로 치중할 따름이지요. 오히려 차이가 난다면, 센서를 어느 스펙트럼에 민감하게 맞춰서 개발하냐 하는 것과, raw 파일이라고는 해도 센서에서의 신호값을 코딩을 할때 각 채널별로 미세하게 tuning을 해주는 데요, 요기서 각 메이커의 색감의 차이가 난다고 보시면 될겁니다. 캐논 카메라 센서의 채널별 스펙트럼 특성을 보면 니콘과는 살짝 다른데요, 캐논이 니콘보다는 아마 사람의 감성을 잘 건드려주는 쪽으로 맞춰 주는 것 같더군요. 그리고, 가용사이즈면에서 니콘 D800이 91% 밖에 안 쓰는 이유는 1080P Full HD 포맷(16:9)으로 만들어줄 때 다운샘플링하기 편하게 아예 미리 크롭을 해주고 시작하는 것 같더군요. 캐논에서도 1080P Full HD로 만들어 주려면 3:2 포맷에서 16:9로 만들어 줘야하기 때문에 위/아래가 잘리는 현상은 발생하게 될겁니다 (캐논도 센서면적의 100%를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좌/우 화각이 니콘보다 약간 넓을 것 같은데 덕분에 센서값들을 다운샘플링할 때 값들이 이쁘게 딱 떨어지지는 않겠네요. D800은 센서 resolution이 워낙 장난이 아닌 관계로, 캐논처럼 비율이 딱 떨어지게 맞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프로세싱을 할려면, 처리시간에서도 문제도 생길 것 같기도 하구요. 어쨌든, 제 생각으로는 D800 모델은 비디오 촬영보다는 스틸사진용도로 좀 더 촛점이 맞춰지지 않았나 생각하는데요, 요점에 있어서, 니콘이 고객의 마음을 잘 못 읽는다는 지춘님의 의견에 공감이 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스틸사진의 퍼포먼스에 더 주안점을 둔 니콘의 정책이 이해가 되기도 하네요.

  • profile
    JICHOON 2012.11.17 03:38

    슬리님 말씀을 읽고보니 5D도 동영상 촬영때 100% 면적을 다 쓰지는 않겠군요. 위아래 짤려나가는 부분이 있는걸 언급해야하는데 제가 깜빡했습니다.

    하지만 D800은 상하 좌우 모두 잘려나간다고 니콘에서 소개하고 있더군요.  

    그래서 넓이가 아니라 폭에서 Crop되는 것으로만 비교하도록 위의 내용을 정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Nikon은 카메라를 제작하는 정서가  Canon과는 틀리다는 것을 자주 느끼게 됩니다.  유행에 그다지 민감하지 않고 본론에 더 집중한다고나 할까요.

    10년이 넘게 니콘만 써오다가 지금은 다 팔아버린 상태입니다만 저에게 다시 돈이 어디서 떨어져만 준다면.....

    D800, D600으로 마음이 갈것 같습니다. 저도 동영상이 주요 목적은 아니거든요.

    아... 상상만으로도 즐거워라....  (복권을 사야해...) 

  • ?
    슬리 2012.11.17 10:39

    헉, 캐논이 jello Effect와 anti-aliasing같은 문제를 image processing으로 해결했다고요? 그렇다면 단연 캐논기술이 짱중에서 왕짱입니다.

     

    제가 알고 있기로는, jello effect는 롤링셔터 방식 즉 하드웨어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로 제한된 시간내에 알고리즘으로 처리해 주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만약에 캐논이 특히 카메라 내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으로 젤로문제를 해결했다면 정말 엄청난 기술입니다. 그리고, 이미지 상에서 anti-aliasing 문제를 이미지 프로세싱 알고리즘으로 처리했다고 하면 이는 정말 엄청난 기술이거든요. 제 생각에은 아마 노벨상도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Aliasing은 노이즈하고는 다르게 로우 프리퀀시 쪽 신호만을 잡아서 쪽집게로 찝듯이 잡아서 없애주고 원래 주파수 성분의 미싱된 신호를 채워 줘야 될 것 같은는데... 저주파 신호를 꼭 집어내는 역할을 하는 필터들이 있기는 합니다만은, 저주파 쪽 신호는 aliasing된 신호 뿐만 아니라 본연의 신호도 많이 지니고 있기 때문에, 왠만하면 이 방법은 거의 안 쓰고 있거든요. 대부분의 경우 빈대 잡으려다가 초가삼간 태우는 우를 범하게 되기 때문이지요. 게다가 원 주파수 성분을 저주파 성분에서 빠른 시간내에 reconstruction을 할 수 있다면... 으, 생각만해도 엄청난 기술이네요.

  • profile
    JICHOON 2012.11.17 12:33

    아니요. 저는 캐논이 해결했다고 쓴 것은 아닙니다. 캐논도 CMOS, Rolling Shutter방식을 쓰기 때문에 Jello Effect를 피해갈수는 없겠죠. 심하냐 덜하냐, 봐줄만 하냐 거스릴정도냐의 문제이지 여전히 케논, 니콘, 소니 모두 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얼마전 새로 나온 Sony A99도 비디오명가에서 비디오에 신경 많이 써서 내놓은 제품이라고 해서 이 Jello Effect문제를 어떻게 처리했나 한번 비디오 결과물들을 찾아봤는데 여전하더군요. 셔터방식, 센서타입을 바꾸지 않는 이상은 어쩔수 없는 문제인 것 같습니다. 

    비디오에 특화되어 나온 고가의 1DC 의 경우도 Rolling Shutter방식을 쓰는 이상 Jello Effect같은 문제들이 덜하다고 기대할수는 있어도 없다고 말은 못할껄요?


  • ?
    슬리 2012.11.17 13:30

    원글에서 니콘이 기술적으로 해결하지 못한 문제를 캐논의 소프트웨어 능력으로 해결을 했다고 말씀하시는 것으로 잘못 오해를 했나 봅니다.

    만약 그랬다면 정말 대단한 일이거든요.

  • ?
    Shaun 2012.11.19 12:01

    평소 동영상도 촬영을 좀 하기 하는데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잘 못다뤄서 애먹네요.

     

    50mm f1.4렌즈로 동영상을 촬영하게되면 인물촬영에 아주 좋은 결과물이 나오더군요.

     

    관심이 많은 분야이긴 한데... 여기까지 끼어들게되면 총알이 후달려서 그냥 패스하고 있습니다 ㅎㅎ

     

    슬리님과 지춘님의  수준높은 토론 계속 지켜보겠습니다  ^^;

  • ?
    Shaun 2012.11.19 12:07 Files첨부 (2)

    얘네들은 도데체 뭘까요?

     

    CAC500PL.jpg

    Canon EOS C500 PL Cinema EOS Camcorder Body - PL Lens Mount  $25,999

    렌즈역시...

    CAE14560PL.jpg

    Canon CN-E 14.5 60mm T2.6 L SP Cinema Zoom Lens PL Mount $42,750에 Free shiping이라네요. ㅎㄷㄷ

     

    집을 한 채 사지 않을까요?? 요런거 장만할 돈으로...

  • profile
    JICHOON 2012.11.20 14:09

    에이 이거 별거 아니예요. 그냥 캠코더.....

  • profile
    소니짜이즈 2012.11.19 12:44

    동영상을 이야기 할려면 손휘를 포함시키셔야죠.ㅎㅎㅎ 미놀타 인수하고도 삽질해서 후발?주자 노릇을 열심히 하고 있지만서도 영상장비쪽에서 손휘가 주름을 잡고 있으까요. 


    최근에 나온 A99도 Full HD (60fps/24fps) 35mm 풀 센서 사이즈로 촬용됩니다. (바디에서 스테디 샷 설정시 위아래와 옆이 짤려서 촬영되긴 하지만요.. ^^) 동영상 촬영시 Full time AF가 가능해 졌죠. 

    또한 듀얼 위상차 AF 센서를 사용하는데요 반투명 미러의 19개 이외에 109개의 보조? AF가 이미지 센서에 있는데 이건 스틸사진 촬영시에도 도움이 되겠지만 동영상 촬영시 분명 타사제품보다 빠른 AF을 지원하지 않을까 생각하네요.(이건 어디까지나.. 제 생각... 타사 바디에 큰 관심도 없고해서 타 제품의 스펙에 대해선 대략 보고 넘기다 보니 직접 비교할 만큼의 정보가 없어서 패스합니다. ^^;;) 


    젤로 현상은 뭐 여전히 해결안되는 부분중에 하나인데 젤로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최상의 방법은 하드웨어 스펙 부분인 셔터 방식을 현재 롤링셔터에서 글로벌셔터로 바뀌면 해결될꺼 같은데 제가 현재까지 알고 있기로는 아직까지는 글로벌 셔터가 스틸카메라에 적용된 모델은 제없는거 같습니다. 일반 카메라 모델 중에서 글로벌셔터 사용된 바디 있으면 정보 공유해주세요  


    위와 같은 정보 공유와 토론... 참 좋은거 같아요. ^___________^


    아래는 A99로 촬영된 동영상입니다. (동영상 감상시 영상 퀄러티를 1080P로 설정하시고 감상하세요 ^^)

    http://www.youtube.com/watch?v=hUTGiExMRA8

    http://www.youtube.com/watch?v=hyhd70FMhog&feature=relmfu

  • profile
    JICHOON 2012.11.20 14:06

    Oh!!! A99가 1080p / 60fps로 촬영을 할수 있네요. 세상에..... 비디오 명가로 다시 인정!

  • ?
    슬리 2012.11.20 15:12

    ㅋㅋㅋ, 점심먹고 심심해서 그동안 잠시 계산기를 튕겨봤더니...

    헉, 제 계산에 의하면 비디오 촬영시 사용하는 센서 레졸루션은 5760*3240이고 (여기서 1/3로 다운샘플링을 해서 1920*1080으로 만들어주겠네요). 즉, 원래 수평해상도 7360에서 1600 그러니까 좌우 합쳐서 약 21% 정도 날라간다는 얘긴데...  해서 메뉴얼을 확인했더니 역시나 1.2 크랍비율로 촬영을 한다고 나오는군요. 결국은 니콘 비디오가 91%를 사용한다는 얘기는 정확한 얘기가 아니군요. 어쨌든 35미리 렌즈로 촬영하면 약 42미리 정도 화각 (가로로)이 나오겠군요.


    그리고, 캐논 5D는 센서비율을 16:9 비디오 촬영에 맞춰서 개발을 했더군요. 본 해상도는 5750*3840이고 Full HD 포멧으로 비디오 촬영시 사용하는 센서 해상도는 5750*3234...

    1/3로 다운샘플링 하면 얼추 1920*1080과 비슷하게 나와서 위아래 조금 트림하면 바로 쓸수 있게 설계되어져 있군요. 그동안 캐논 오디의 센서 레졸루션이 왜 24M가 아니고 22M일까하고 궁금했었는데요. 바로 요런 이유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요. (영악한 캐논 같으니라고... ㅋㅋㅋ)


    참고로, 니콘 D600 원래 센서 해상도 6016*4016이고요 비디오 촬영시는 (계산상) 최대 5760*3240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오는군요 (이것도 역시 1/3로 다운샘플링 하는군요). 어쨌든 결과적으로 좌우 합쳐서 약 4.25%가 날라가게 되는데요. 크랍비율로 따지면 약 1.0425 정도로 35미리 렌즈 사용시 36.4미리 정도의 화각으로 촬영되겠군요. 이정도면 뭐 그냥 풀프레임이라고 해도 상관없겠군요. 이런 연유로 D600 비디오 화각에 대한 비평이 눈에 띄지 않는 것 같습니다. 메뉴얼에도 별 언급이 없구요.


  1. 23
    Apr 2013
    13:15

    SD Card에 관련된 몇가지 Tip

    1. SD Card 에도 품격이... SD Card의 레이블을 잘 보시면 Class 2, Class 4, Class 6, Class 10 이렇게 써있는 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안써있다면 거의 Class 2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숫자들은 파일을 SD Card에 저장을 하는 속도입니다. 예를 들어 Class10...
    Category정보 ByJICHOON Reply5 Views6009 file
    Read More
  2. 26
    Mar 2013
    23:51
    No Image

    제 10회 LA 국제사진 공모전

    제 10회 LA 국제사진 공모전     마감 2013년 06월 25일-도착분 (입회점수:있음) 출품자격 전 세계 사진 애호인 출품료 US $40 , 한국 4만원 작품내용 자유작, (단 누드작품의 경우 미풍양속을 해하지 않을 것) 작품규격 8 * 10 인치 Color or Monochrome 출...
    Category정보 By에스더 Reply1 Views5292
    Read More
  3. 04
    Mar 2013
    10:16
    No Image

    HDR 의 새로운 기술이라네요..ㅎㅎㅎ

    http://www.kbench.com/digital/?no=115602 이젠 샐폰으로 HDR 을 마구...ㅎㅎㅎ 존하루요.
    Category정보 By조아유 Reply0 Views2243
    Read More
  4. 22
    Feb 2013
    13:11
    No Image

    카메라, 렌즈 선택시 참고 자료

    언제, 왜 저장했는지도 모를 자료를 찾았는데 혹시 필요하신 분이 계실까 올려봅니다. 사용법은 각자 알아서 연구하시길....ㅋㅋㅋ
    Category정보 By.O Reply1 Views259 file
    Read More
  5. 07
    Jan 2013
    09:47
    No Image

    ADOBE CS2 전 제품군 무료 다운로드(정품)

    Adobe CS2 시리즈가 좀 옛날 것이긴 하지만 Adobe에서 정품파일과 시리얼넘버를 무료로 다운로드 할수있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Adobe회원아이디가 있으신 분들은 아래링크를 클릭하시고 로그인을 하시면 되고 Adobe ID가 없으신 분은 Adobe ID를 만드신 후에 ...
    Category정보 ByJICHOON Reply4 Views1492
    Read More
  6. 05
    Jan 2013
    19:47
    No Image

    the Imaging EXPO: 사진 관련 대규모 전시회/EXPO

    사진 관련 대규모 전시회/EXPO가 아틀란타에서 열리는 군요. (1/17 ~ 1/22) 강의도 있고, 전시회도 있는 것 같습니다. http://imagingusa.org/imaging-expo/
    Category추천촬영지 By공공 Reply1 Views1955
    Read More
  7. 03
    Jan 2013
    17:35
    No Image

    출사 가는 장소에 대한 정보?

    무료입니다..그냥 쓰시면 됩니다. 출사가는 곳에..그날의 해뜨는 시간?...달이 지는 방향?...등등..무척 자세하고 정확한 정보를 쉽게 볼수 있습니다. 그냥 다운 받아 사용하세요.. http://photoephemeris.com/
    Category정보 By서마사 Reply3 Views201
    Read More
  8. 14
    Dec 2012
    15:50

    Rexall Grill @ Duluth

    Rexall Grill은 Buford Hwy와 120번 도로가 만나는 사거리 근처에 위치하고 있는 Diner 식당입니다. 한국사람들은 Diner를 잘 모르시거나 선듯 안가게 됩니다만 미국사람들에게 Diner는 생활의 일부와 같은 곳입니다. 아침에 교회갔다 오면서 가족끼리 Brunch...
    Category추천촬영지 ByJICHOON Reply1 Views1890 file
    Read More
  9. 16
    Nov 2012
    21:54

    어떤 카메라가 Video 촬영에도 유리할까요?

    요즘 SLR이나 Mirrorless카메라들은 사진만 잘 찍어내는것이 아니라 동영상 즉 비디오 촬영에도 큰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최근 많은 영화들이 (물론 고예산의 영화는 제외하고) SLR카메라로 촬영이 되고 있습니다. TV 드라마도 그렇구요. 이제는 카메라를...
    Category정보 ByJICHOON Reply11 Views4665
    Read More
  10. 07
    Nov 2012
    11:16
    No Image

    인물사진/플래쉬 동조

    유튜브 비디오인데 인물촬영 조명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한번 참고해 보셔요.
    Category정보 ByJICHOON Reply0 Views3324
    Read More
  11. 02
    Nov 2012
    17:30
    No Image

    Nikon 전 제품 영문 메뉴얼 모음

    니콘에서 판매하는 모든 제품의 영문 메뉴얼이 이곳에 다 모여있습니다. http://support.nikonusa.com/app/answers/detail/a_id/13948#Anchor-9 필요하신 분은 다운로드 해서 보세요.
    Category정보 ByJICHOON Reply0 Views81
    Read More
  12. 24
    Oct 2012
    14:45
    No Image

    전치사 해설서

    이책은 영어 공부하는 분들에게는 꽤 알려진 책입니다..이미 절판 됬고요..PDF화일은 개인적인 용도에 한해서는 무료로 개방된 책입니다. 지금 몇페이지만 쑥 훌터보았는데 정말 좋습니다.. 머리굳어서 미국에 온 사람들에게는 이런 식의 책이 TRIAL AND ERRO...
    Category정보 By서마사 Reply5 Views173 file
    Read More
  13. 18
    Oct 2012
    09:37
    No Image

    Sony A99 영문메뉴얼

    혹시 관심있으신 분 있으시면 참고하시라고.... http://pdf.crse.com/manuals/4438654111.pdf
    Category정보 ByJICHOON Reply2 Views49
    Read More
  14. 18
    Oct 2012
    08:26

    Stone Mountain

    조지아에 오시면 꼭 가보셔야 하는 곳 중에 한 곳입니다. 조지아는 윗동네만 빼면 그냥 평지인데 불쑥 커다란 돌바위 하나가 아틀란타 옆에 튀어나와 있습니다. 이걸 그냥 지나치지 못하고 바위에 낙서를 해주시는 마국분들의 센스가 돋보이는 명소입니다. htt...
    Category추천촬영지 Byesse Reply0 Views2071 file
    Read More
  15. 17
    Oct 2012
    01:38
    No Image

    Nikon VR lense on Tripod

    Maybe everyone knows, You should turn OFF VR knob on nikon lenses, when used on tripod for better focus and clarity of the image. You do not need VR (vibration reduction) ON on lense, because you are already steady on tripod. Because lense i...
    Category정보 Byiscape Reply3 Views2994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3 4 5 6 7 8 9 10 11 12 ... 17 Next
/ 17
aaa